투자의견 등급 개편…3단계로 단순화
한화투자증권이 18일 투자자의 이해도를 높이고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리서치센터의 투자의견 등급을 개편했다.
한화투자증권은 기존에 ▲ 매수(Buy) ▲ 시장수익률 상회(Outperform) ▲ 시장수익률(Marketperform) ▲ 시장수익률 하회(Underperform)로 구분됐던 4단계 구분을3단계로 압축했다.
개편된 3단계 투자의견은 ▲ 매수 ▲ 중립(Hold) ▲ 매도(Sell)로 구성돼 기존체계보다 단순화됐다.
이번 조치는 등급을 단순화해 투자자들에게 더 명확한 투자의견을 제시하고, 투자자 보호라는 리서치센터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려는 것이다.
또한 한화투자증권은 리서치센터가 분석한 전체 종목에서 중립과 매도 이하 투자의견 비중을 40% 수준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한화투자증권은 "한국 경제가 과거 고성장 시기를 지나 저성장 국면에 진입한만큼 매수 중심으로만 투자의견을 제시하는 관행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더는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관행과 풍토를 이유로 매수 일변도의 보고서를 내지 않겠다"고밝혔다.
실제로 이날 조선업을 담당하는 정동익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미포조선[010620]에 대해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케미컬선 시장의 경쟁 격화, 선가 상승세둔화, 영업적자 지속 등으로 최근 주가가 하락했음에도 현재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됐다"며 매도 의견을 제시했다.
ykb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