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불황과 동양 사태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커지면서 원금 손실 위험을 대폭 낮춘 중위험·중수익 상품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이 지난달 26∼28일 325억원 규모로 모집한주가연계증권(ELS) 493호에 투자자금 1천65억원이 몰렸다.
코스피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ELS 493호는 이례적으로 원금 손실 구간(녹인배리어)을 35%로 낮추고, 만기도 1년으로 짧게 잡았다.
지난달 28일 종가 기준으로 269.79인 코스피200 지수가 1년 후 만기일까지 94.4이하로만 떨어지지 않으면 4.1% 수익률을 보장하는 구조다.
최대 7∼9%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현대증권의 기존 ELS보다 수익률은 낮았지만, 원금 손실 위험이 거의 없어 투자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이에 앞서 우리투자증권도 지난달 20∼22일 원금 손실 구간이 35%인 ELS 8223호를 판매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코스피200 지수, 홍콩항셍지수(HSCEI),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가 35%미만으로 하락하지 않으면 연 6.30%의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상품이다. 만기가 5년으로 은행 정기예금보다 긴 편인데도 모두 193억원 어치가 판매됐다.
하철규 우리투자증권 상품기획부 차장은 "2011년 녹인배리어 35% ELS를 처음 출시하고 나서 2년 만에 비슷한 구조의 상품을 내놨다"며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여전한 만큼 중위험·중수익 ELS를 계속해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DB대우증권은 금·은 가격을 기초자산으로 한 파생결합증권(DLS)으로 투자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금·은 가격이 만기일까지 37% 밑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연 수익률 7.15%를 주는DLS 1426호는 모집 한도가 50억원인데 300억원이 몰렸다.
대우증권이 지난 9∼11월 출시한 원금 손실 구간 35∼37%의 DLS 청약 자금만 1천400억원에 달한다.
김희주 대우증권 상품개발실장은 "올해 종목형 ELS에서 손실이 대거 발생하면서투자자들의 성향이 전반적으로 보수화됐다"며 "수익률이 낮더라도 안정적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연 4%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 시민펀드가 출시 이틀 만에 완판되는 등 중위험·중수익 상품은 최근 새로운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고있다.
동양그룹 사태로 고수익 회사채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연 2%대의 저금리 기조가길어지자 '예금금리+α(알파)'를 주는 안전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커진 것이다.
그러나 무조건 원금 보장 가능성이 큰 상품을 찾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조언도 나온다.
ELS와 DLS는 6개월마다 돌아오는 중간 가격 평가일에 기초자산 가격이 95%, 90%, 85%, 80% 이상이면 조기 상환한다는 '스텝 다운' 조건을 거는데, 이 조건이 좋으면 원금 손실 구간이 커도 이익을 볼 수 있다.
이중호 동양증권 연구원은 "ELS 스텝다운 구간을 5%에서 10%로 완화하면 투자자가 이익을 볼 확률이 더 높아진다"며 "같은 조건의 ELS라면 스텝다운 조건을 비교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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