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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ㆍ달러 1,000원까지 추락 우려…"中企 이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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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러당 엔화 환율이 90엔에 근접하고 원화는 1,050선으로 떨어져 최후 방어선이 `100엔', `1,000원'으로 밀리는 분위기다.

일본의 경기부양 의지가 강해서 엔ㆍ달러 90엔 돌파는 시간 문제이고 원ㆍ달러역시 1,050원이 무너지면 1,000원까지 급속히 추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수출 중소기업들은 원ㆍ달러 환율 1,100원부터 손익분기점이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던 만큼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기업 속출이 우려되고 있다.

◇ 엔ㆍ달러 최악 `세자릿수' 우려 13일 외환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엔ㆍ달러 환율은 86.655엔에서 시작해 11일 88.905엔으로 2.60% 상승했다. 전 세계 주요국 통화 중 상승 폭이가장 컸다.

글로벌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며 위험자산 선호도 현상이 강해지자 그동안 미달러 대신 안전자산 역할을 했던 엔화의 매력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가 들어서며 `무한 유동성 공급'을통한 경기부양에 박차를 가하면서 엔화 가치는 계속 떨어져 90엔선에 육박했다.

아베 총리는 11일 20조2천억엔(약 240조원)의 경기부양 대책을 결정했고 오는 22일에는 일본은행이 물가목표를 1%에서 2%로 상향조정할 것으로 보여 유동성 공급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어 4월에는 새 정부가 경기부양책에 동조하는 인물로 일본은행 총재를 교체할것으로 보이며 7월에는 참의원(상원) 선거가 예정돼 있어 일본 정부의 `돈 풀기' 정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엔ㆍ달러 환율을 세자릿수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최악의 경우 엔ㆍ달러 환율이 달러당 100엔까지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엔화 환율 상승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지나친 엔화 약세가 일본경제에도 부담이기 때문에 속도 조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경기부양을 위해 국채를 계속 발행하는 것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우리투자증권 이지형 연구원은 "미국과 유럽의 경기회복으로 위험자산 선호도가높아져 연중 엔·달러 환율은 달러당 최고 95엔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 원ㆍ달러 1,000원까지 `오버슈팅' 가능성 원ㆍ달러 환율은 시장의 심리적 저지선인 1,060원까지 쉽게 깨져 최후 방어선이계속 밀리고 있다.

당분간 엔화 약세, 원화 강세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커 원ㆍ달러 환율은 계속떨어질 것이라는 게 시장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시장의 관심은 1,050원선이 다시 깨지는지 여부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11일 달러당 원화는 전날보다 달러당 5.70원 떨어진 1,054.70원에 장을 마쳤다. 한 차례만 더 이 정도 수준으로 떨어지면 1,050원선은 곧바로붕괴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최근 기준금리를 연 2.75%로 동결해 아직까지는 엔화 강세를 용인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정부도 정권 교체기여서 새 정부가 들어설때까지 강력한 수단을 동원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물론, 당국이 1,050원선을 지키기 위해 개입할 가능성도 있다. 또다시 심리적지지선이 떨어지면 그 이후에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원ㆍ달러 환율이 1,050원선까지 깨지면 원화 강세 기대가 증폭해 일시적으로 급격하게 변동하는 `오버슈팅'이 전개될 수 있다.

LG경제연구원 배민근 책임연구원은 "1,050원이 깨지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수출업체들이 막대한 타격을 입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그 이상의 하락은 용인하지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도 엔화의 엔화 절하를 무한정 이끌어가는 것은 부담이기 때문에 속도 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이런 이유로 시장에서는 원ㆍ달러 환율이 1,050원선을 지키고 원ㆍ엔 환율은 100엔당 1,100원대에서 안착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원ㆍ엔 환율은 2010년 5월 이후 처음으로 지난 11일 100엔당 1,100원대로 떨어졌다.

◇ 中企 이미 한계…적자기업 속출 우려 원화, 엔화 환율이 계속 기록을 써내려가자 수출 중소기업들은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기업과 달리 대부분의 수출 중소기업들은 해외에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지못한데다 작년 한해 국내외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로 큰 이익을 내지 못해 고통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업계에선 원ㆍ달러 환율이 1,100원대일 때부터 손익분기점이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환율이 심리적 지지선인 1,060원까지 깨지고 이제 1,050원 붕괴까지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근심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중앙회 박해철 대외협력본부장은 "원ㆍ달러 환율 1,060원선이 깨지면서중소기업들은 영업이익 축소는 말할 것도 없고 적자로 전환한 기업들이 꽤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기업들도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일본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자동차, 철강 등의 부문에서 고전이 예상된다.

현대ㆍ기아차 등 국내 자동차업계는 아직 도요타 등 일본 자동차와 상표나 제품의 질 면에서 뚜렷한 경쟁력을 확보한 것은 아니라는 평가가 많다. 이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다.

유진투자증권 곽병렬 연구원은 "일본 자동차가 가격 경쟁력과 상표 가치를 앞세워 국내 시장에도 많이 침투해 있다"며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국내 완성차 업체가시장 점유율을 위협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다.

kaka@yna.co.kr ohyes@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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