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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마을] 구환회 "독서가 새해 목표라면 '작심삼일 독서법'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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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마을] 구환회 "독서가 새해 목표라면 '작심삼일 독서법'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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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기획자(MD)의 선택’. 쏟아지는 신간 중 극소수만 이런 문구와 함께 온라인서점 전면에 걸린다. 출판사들이 온라인서점 MD를 만나 신간을 설명하기 위해 줄을 서는 이유다. 대형 온라인서점 홈페이지에는 10분 단위 MD 미팅 예약 시스템까지 갖춰져 있다. MD 경조사에 출판사 사장이 총출동했다는 얘기는 출판계 전설 중 하나다.

    구환회 교보문고 소설 MD 겸 e커머스영업1파트장(사진)은 최근 첫 책 <독서를 영업합니다>를 내며 거꾸로 자신의 신간을 알려야 하는 입장이 됐다. 구 MD는 “저자가 돼보니 ‘책 한 권을 만드는 데 정말 많은 사람의 손길이 들어가는구나’를 실감했다”며 “책에 둘러싸여 일하는 사람이지만 책을 허투루 보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했다”고 말했다. “이 책에 책을 어떻게 팔아야 한다고 잔뜩 써놨는데 막상 제가 하려니까 어렵더라고요.(웃음)”


    2008년부터 교보문고 MD로 일해온 그는 이번 책에 자신의 직무와 책에 관한 이야기를 진솔하게 적었다.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받던 날의 풍경, ‘리커버’라는 마케팅 용어와 전략을 업계에 자리 잡게 한 경험, 기획전을 흥행시켜놓고 재고 확보에 실패했던 아찔한 실수담, ‘예쁜 쓰레기’ 굿즈에 대한 고민 등이 담겨 있다. 여러 분야 책을 추천하고 인용하며 독서 욕구를 자극한다.

    MD 공략법을 고민하는 출판사 사람을 위한 ‘영업비밀’도 풀어놨다. 그는 “MD에게 거꾸로 ‘우리 책을 어떻게 팔까요’라고 물어보는 것만은 피해달라”며 “해당 책을 가장 잘 아는 건 출판사분들이니 대략의 판매 전략을 제시하면 논의에 속도가 날 것”이라고 했다.


    서점은 도서정가제 적용을 받는 특수한 시장이다. 정가의 10%까지만 할인 가능하다. 가격이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빼고 마케팅 전략을 짠다. 구 MD는 “다른 영역 MD를 만나면 가장 신기해하는 부분”이라면서도 “책은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과 가치로 효용을 따져야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가격 외에 맞춤형 추천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하곤 한다”고 했다.

    그가 목표로 삼는 건 ‘목적형 독서’가 아니라 ‘발견형 독서’다. “요즘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 얘기를 많이 하지만 예외성이 없으면 지루하죠. 신선한 발견을 이끌고 나조차 모르던 나의 취향을 찾아주는 건 결국 사람 MD인 것 같아요.”


    인터뷰를 마치며 연말연시에 ‘독서’를 목표로 삼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부탁하자 ‘작심삼일 독서법’을 제안했다. “작심삼일을 여러 번 하면 1년이 돼요. 3일 읽다 하루 쉬었으면 다시 3일 읽자는 거죠.(웃음)” 그는 책에서 ‘독서의 이유’를 ‘재미, 지식, 위로, 성장, 실용, 감성 등 일곱 가지 효용을 얻을 수 있어서’라고 설명했다. “세상에 아름다움이 있고 아름다움을 책이 담고 있어서.”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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