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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해운·에이치라인, 부산으로 옮긴다…HMM은 '반발'로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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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해운·에이치라인, 부산으로 옮긴다…HMM은 '반발'로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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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너지 화물을 운송하는 국내 10위권 벌크선사 두 곳이 내년 상반기 중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한다.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과 보조를 맞춰 집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다. 부산에 해운 관련 행정·사법·금융 기능을 집중하겠다는 정부 구상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다만 해운업계 핵심 기업인 HMM의 본사 이전은 직원 반발이 거세 난항이 예상된다.

    5일 부산 코모도호텔에서 SK해운과 에이치라인해운의 본사 이전 계획 발표회가 열렸다. SK해운은 오는 23일, 에이치라인해운은 내년 1월 2일에 각각 주주총회 특별 결의로 정관을 변경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1월 초 본점 이전 등기를 접수하고, 상반기까지 사옥 마련과 직원 이전을 마무리짓기로 했다. 행사에 참석한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이전 기업과 임직원이 부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과 협력해 전방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K해운은 1982년 설립된 국내 매출 기준 7위 벌크선사로, 원유·석유제품·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등 에너지 화물을 운송한다. 에이치라인해운은 2014년 한진해운 벌크부문을 기반으로 출범한 국내 10위 벌크선사로, 철광석·석탄·LNG를 수송하고 있다. 두 회사 임직원은 총 2500여 명으로, 부산 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의 이전은 해수부의 부산행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정부는 동남권을 ‘해양 수도권’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기관과 기능을 부산으로 집중할 계획이다. 연내 해수부 이전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동남권투자공사를 설립해 지역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해사 전문법원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국회도 지난달 27일 해수부 및 산하기관 이전을 지원하는 ‘부산 해양수도 이전기관 지원 특별법안’을 통과시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전 장관은 “동남권을 수도권과 대등한 성장 거점으로 키우기 위해선 경쟁력 있는 민간 해운기업의 부산 이전이 필수적”이라며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의 이전 추진 의지도 밝혔다. HMM 본사 이전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그러나 직원들의 강한 반발로 현실적 추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전날 사무금융노조 HMM지부 육상노동조합은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본사 강제 이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HMM 노조는 “정부가 ‘유치’라는 표현을 쓰지만 실제로는 민간기업에 대한 강제 이전”이라며 “해수부·해양진흥공사·산업은행 등이 조직적으로 압박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적 폭력”이라고 반발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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