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제외한 시·도에 사상 최대 국비
3일 16개 광역지자체에 따르면 부산시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역대 최대 국비를 확보했다. 부산에 배정된 국비는 10조21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9조6363억원 대비 5821억원(6%) 늘어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경남으로부터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 사업 설계비 19억2000만원이 포함됐고,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 예산 6889억원도 정부 원안대로 유지됐다.전라남도도 역대 최대인 10조42억원을 확보했다. 올해 9조502억원에 비해 9540억원(10.5%) 늘었다. 이 가운데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올해 1조905억원에서 29.2% 증액된 1조4099억원이 반영됐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공사비로만 5700억원이 책정됐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정부 정책과 지역 수요에 부합하는 비교우위 신규 사업을 조기 발굴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전남 미래 100년 대도약을 위한 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도 전년(3조3858억원)보다 16.6%(5639억원) 늘어난 3조9497억원의 국비 지원을 확정했다. 역점 사업인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시범도시 조성(617억원), 미래모빌리티 인지부품 기능 안전 시험 지원 기반 구축(24억원) 등이 모두 관철됐다.
◇AI·미래모빌리티 등 신사업 ‘탄력’
경상북도 역시 내년 지역 주요 사업에 투입될 국비 12조7000여억원을 배정받았다. 전년(11조8677억원)보다 8679억원(7.3%)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포스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사업과 산불 피해 복구,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건설 등 주요 SOC 사업과 미래 전략 중심의 핵심 사업이 두루 반영됐다.대구시도 정부 예산이 처음으로 9조원대에 진입했다. 대구시는 내년 투자사업비 4조3811억원, 복지사업과 교부세를 포함해 9조644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내년 국비 예산 중 지역거점 AX(AI 전환) 혁신기술 개발에 299억원 등 31건의 AI 관련 사업에 990억원이 책정됐다.
그러나 대구 도심에 있는 군 공항(K-2)과 민간공항을 이전해 대구 군위·경북 의성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TK 민·군 통합공항’ 관련 사업비는 내년 예산안에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2030년 공항 개항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충청북도는 정부 예산 9조7144억원을 확보하며 핵심 현안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대전=임호범 기자/전국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