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제사회는 극한기후, 에너지 전환, 초국경 안보 위협 등 복합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단순한 환경문제를 넘어 경제와 사회, 그리고 인류의 안전까지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뢰와 협력에 기반한 공동 대응이 필요합니다.대만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파리협정》의 정신에 발맞추어 자발적으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3.0)를 제시하였으며, 첫 번째 ‘2년 주기 투명성 보고서(BTR)’를 완료하여 구체적인 감축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였습니다. 또한 탄소부과금 제도와 녹색 전환 정책을 추진하며, 국제사회의 넷제로 전환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영향은 이미 환경의 범위를 넘어섰습니다. 극한기후와 재해로 인한 인구 이동과 자원 압박은 국가 간의 안정과 안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제 기후와 안보는 떼어놓을 수 없는 하나의 과제가 되었으며, 전 세계가 함께 대응해야 합니다. 대만은 기후행동뿐 아니라 국제형사경찰기구(INTERPOL)에도 다시 참여하여 각국과 협력해 초국경 범죄를 공동으로 대응하기를 희망합니다.
국제형사경찰기구는 세계 각국 경찰의 협력과 공조를 상징하는 글로벌 안전망의 핵심 기구입니다. 1984년 제53차 총회 결의에는 대만의 참여를 배제하는 어떠한 조항도 없습니다. 대만이 계속 배제된다면 국제 치안 협력의 완전성이 훼손되고, 세계 각국의 안전에도 실질적인 손실이 초래될 것입니다. 대만 경찰은 다양한 의미 있는 방식으로 인터폴 회의와 메커니즘,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며, 「I-24/7 글로벌 경찰 통신망」 활용과 훈련·협력 활동을 통해 세계 치안 협력망의 빈틈을 메우고자 합니다.
오는 2025년 11월 24일부터 27일까지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제93차 국제형사경찰기구 총회가 개최됩니다. 대만은 이번 총회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를 간절히 요청드리며, 관련 정보공유 및 협력권한 부여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를 기대합니다. 형사경찰기구는 각국의 역량을 모아 초국경 범죄에 함께 맞서는 협력의 장입니다. For a safer world, chip in with Taiwan! (대만과 함께, 더 안전한 세상을!)
올해 11월, 브라질 베렝에서 열리는 UNFCCC COP30과 모로코의 INTERPOL 총회는 인류가 ‘기후’와 ‘안보’라는 두 가지 도전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음을 상징합니다. 대만은 이 두 분야 모두에서 국제사회에 실질적인 기여를 계속해 나갈 것이며, 모든 파트너와 함께 협력의 경계를 넘어 보다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구고위 주한타이베이대표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