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600년 전 가라앉은 조선시대 선박이 발굴 작업 10년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현존 유일한 조선시대 배로, 역사 속 기록으로만 전해지던 당대 세곡운반선의 실체를 밝힐 귀중한 수중 유산이라는 평가다.국가유산청 국립해양유산연구소는 태안 마도 해역에서 지난 4월부터 진행한 ‘마도 4호선’의 선체 인양 작업(사진)을 최근 마쳤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소는 2015년 발견한 마도 4호선의 유물을 꺼내 보존 처리하고, 선체는 보호를 위해 바닷속에 매몰된 채로 관리하다 올해 인양에 주력했다.
마도 해역은 난파 고선박이 자주 발견되는 곳으로 유명해 ‘바닷속 경주’로 불린다. 지금까지 태안선, 마도1~3호선이 차례로 발견됐다. 마도 4호선은 1420년께 침몰한 조선 전기 세곡선이다. ‘나주광흥창(羅州廣興倉)’이라고 새겨진 목간 60여 점, 공납용 분청사기 150여 점 중 내섬(內贍·궁궐 공물과 외빈 접대용품을 관리하던 관청 내섬시를 뜻함)이라는 글씨가 확인된다. 배가 전남 나주에서 거둬들인 세곡과 공물을 싣고 관료 녹봉을 관리하는 관청인 한양 광흥창으로 향하던 중 난파됐음을 보여준다. 선박의 방사성탄소연대 측정 결과 1420년께에 침몰한 것으로 밝혀졌다.
유승목 기자 mok@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