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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자동차부품 산업 '위기'...'미래차 전환' '관세 리스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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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자동차부품 산업 '위기'...'미래차 전환' '관세 리스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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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지역 자동차부품 산업이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1970~80년대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 클러스터로 자리 잡은 남동공단 등 지역 자동차 산업현장에 먹구름이 끼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내연기관 중심에서 전기차·자율주행 등 산업 전환과 대미 관세 리스크라는 외풍의 영향 때문이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이달 30일 쉐라톤그랜드인천에서 개최한 ‘인천 자동차부품 제조산업 포럼'의 토론 참가자들은 인천지역 자동차 부품산업이 이중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부품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티어다운(부품 해체 분석) 기반 기술 역량 확보, 신소재 실증 인프라 확충, 공동 연구개발(R&D) 및 기술 매칭 플랫폼 구축 등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직무 재교육 및 인력 재배치 지원, 지역 거버넌스 중심의 협력체계 강화,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이 향후 산업 구조 전환의 핵심 과제라는 주장이다.

    좌담 및 토론회에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최태훈 소장이 좌장을 맡았다. 인천상공회의소 함지현 실장, (사)인천모빌리티연합 장용환 부회장(부천주물 대표이사), 인천연구원 민규량 연구위원, 삼화이앤피 김철기 팀장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앞서 열린 참가자 발제 순서에서도 인천지역 자동차 산업의 위기에 대한 경고 발언이 있었다.

    민규량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 자동차부품 제조산업 현황과 미래차 전환 대응 현황'이라는 발제를 통해 인천 자동차부품산업의 전환 준비율이 30% 미만, 연구개발(R&D) 수행률이 20%대에 머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내연기관 중심의 산업 구조와 불확실성·비용 부담 등이 전환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관세법인 진솔의 문경진 관세사는 "미국은 한국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25%, 철강·알루미늄에 5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며 "원산지 관리 강화, HS Code 검토, CBP 사전판정제도 활용, 공급망 다변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광역시와 중부지방 고용노동청이 주최하고 인천상공회의소가 주관했다. 지역 자동차부품 제조기업 관계자,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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