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0.05

  • 71.54
  • 1.78%
코스닥

924.74

  • 5.09
  • 0.55%
1/7

에드워드리·이연복 나섰다…'흥행불패' 스타셰프 마케팅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에드워드리·이연복 나섰다…'흥행불패' 스타셰프 마케팅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 가격으로 스타 셰프의 손맛을 경험해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협업 메뉴가 각광받고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어디서나 스타 셰프의 레시피를 맛볼 수 있어서다. 유명 셰프와 손잡고 신제품을 내놓는 것만으로도 화제가 되고 흥행하는 경우가 많아 협업 제품이 늘어나는 추세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최근 신제품 ‘에드워드 리 K싸이·비프버거’를 출시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온라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로 유명세를 탄 스타 셰프 에드워드 리와의 두 번째 협업 결과물이다.



    앞서 서울 중구 DDP 맘스터치LAB에서 열린 출시 행사에서 신제품 메뉴를 시식해보니 버거에는 다소 생소한 고추장, 고춧가루 등 한국적 소스가 가미돼 해외 음식에서 느껴지는 한식 특유의 매콤한 맛이 신선했다. 신메뉴 버거에는 치킨·비프 패티에 고춧가루로 버무린 코울슬로(양배추 샐러드)와 고추장 소스가 들어갔다. 익숙한 한식의 맛에 글로벌 감각을 더한 게 특징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키워드는 '코리안 킥'(K)"으로 "국내에 레스토랑이 없는 미국인 에드워드 리 셰프의 감각적인 맛을 전국 어디서나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맘스터치는 지난 2월 진행한 1차 협업에서도 뚜렷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협업 제품 출시 직후인 2~4월 가맹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2% 늘고 제품 판매량은 15.2% 증가했다. 당시 에드워드 리 버거는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 200만개를 기록하며 신메뉴 중 최단기 판매 기록을 세웠다.

    스타 셰프가 주도하는 신메뉴는 프랜차이즈 음식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도 한다.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 때우는 메뉴에서 최고급 식재료와 신선한 조합으로 미식 경험을 제공하는 요리의 한 범주로 여기는 추세다.


    롯데GRS가 운영하는 롯데리아가 역시 '흑백요리사' 우승으로 주목받은 권성준 셰프와 올해 초 협업한 ‘나폴리맛피아 모짜렐라 버거’로 흥행한 것이 비슷한 맥락이다. 출시 당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400만개를 돌파했으며 재구매율은 기존 제품보다 2배 이상 높았다. 현재 해당 메뉴는 상시 판매 제품으로 전환돼 롯데리아 전체 매출의 8%를 차지하고 있다.

    스타 셰프와의 협업 메뉴가 효과를 거두면서 비슷한 마케팅은 유통업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프레시지는 최현석·여경래 셰프와 협업해 선보인 ‘한우 함박스테이크’로 올해 1분기에만 간편식 제품을 50만개 팔았다. 주류업체도 스타 셰프의 인지도를 빌린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이연복 셰프와 페어링 메뉴로 위스키 카발란을 소개하는 유튜브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들 수요를 즉각 얻어내야 하는 편의점 업계는 협업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CU는 정지선 셰프와 함께 고량주를 활용한 막걸리 ‘고량탁’을 출시했고, GS25는 김미령 셰프와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였다. 세븐일레븐은 최강록·정호영 셰프와, 이마트24는 최현석·여경래 셰프와 협업 라인업을 구축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