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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하는 내 모습이 싫어도, 발레가 싫었던 적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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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레하는 내 모습이 싫어도, 발레가 싫었던 적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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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레하는 제 모습이 싫을 지언정, 발레가 싫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어요."
    지난 21일 서울 노들섬의 연습실에서 만난 발레리나 강효정(40)은 담담한 어조로 발레에 대한 사랑을 고백했다. 일곱살에 발레를 시작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늘 무대 위에서 자신을 단련했던 무용수는 아직도 발레를 온몸으로 껴안고 있었다. "지금도 발레를 통해 인생을 배워요. 어렸을 때는 완벽한 테크닉을 구사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면 이제는 공연을 보러 와주신 분들에게 어떻게 저의 진심을 전할지 고민해요."


    현재 독일 드레스덴 젬퍼오퍼 발레단에서 활동중인 강효정은 오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열리는 서울시발레단의 더블빌 공연 <한스 판 마넨X허용순>무대에 객원 수석무용수 자격으로 오른다. 젬퍼오퍼 발레단에서 마스터로 활약하고 있는 재독 안무가 허용순의 신작 <언더 더 트리즈 보이시스(Under the trees' voices)>에 그가 선 것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 "허용순 선생님과 알고 지낸 지 오래됐지만 작업을 같이 하게 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시즌부터 아예 같은 단체에서 일을 하게 돼서 앞으로 더 많은 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언더 더 트리즈 보이시스는 이탈리아의 작곡가 겸 지휘자인 에치오 보소의 교향곡 2번을 안무한 서정적인 작품. 2024년 독일 아우쿠스부르크 발레단에서 초연한 뒤 1년만에 서울에서 소개된다. 강효정은 "에치오 보소를 상징하는 파트너와 함께 그의 삶에 영향을 준 알바 파리에티 역할을 맡았어요. 컨템퍼러리 발레 전막 작품으로는 국내 관객을 처음 뵙는데, 섬세한 내면 연기를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강효정에게 컨템퍼러리 작품은 고전의 해체가 아닌 확장이다. 규율의 예술인 발레에 근거하지만 그 안에서도 예술적 표현의 자유가 있기 때문이다. 강효정은 고전 발레의 선 위에서 움직임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강효정의 여정은 일찍부터 국제적 주목을 받았다. 2002년 로잔 국제발레콩쿠르에서 입상해 바로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존 크랑코 발레 스쿨에 입학했다. 졸업 후에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 입단해 유럽에서 프로 경력을 쌓았다. 물론 한국 무용계에서도 그의 이름은 익숙하다. 내한 공연으로 수차례 한국 관객과 만났다. 갈라 공연 뿐 아니라 2010년대 초반 전막 '오네긴'에서 여주인공 타티아나로 서며 드라마 발레라는 장르를 한국 발레계에 각인시킨 주역이었다.




    "독일은 러시아 바가노바 스타일에 익숙했던 저를 다시 만들어준 곳이에요. 드라마 발레, 컨템퍼러리 발레 등 많은 기회를 얻고 성장해서 고향같아요.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을 떠나 비엔나국립발레단에서 활동했는데 독일 관객들이 그립더라고요. 올 가을부터 드레스덴에서 활동하게 됐는데 힘이 납니다. 여기 오기전에도 이 발레단에서 하는 5개 작품을 연달아 배우고 왔어요.(웃음)"


    강효정은 젬퍼오퍼 발레단 활동 시작과 함께 드레스덴의 팔루카 무용대학원에 진학했다. '무용학' 석사 과정을 통해 자신의 움직임을 학구적으로 들여다볼 기회를 가졌다고 했다. "몸으로만 알던 걸 언어로 정리하는 과정인데 이론이 정말 재밌어요. 사람의 다리 관절, 뼈, 근육을 생각하면 턴아웃도 단순히 다리를 붙이고 양발을 180도로 펼치는 것만은 아니더라고요." 공부와 무대를 동시에 이어가는 그는 '생각하는 몸'을 만드는 일이야말로 지금 자신에게 주어진 숙제라고 했다.




    오랜 무대 경험 속에서 그는 완벽함 보다는 진정성을 택하게 됐다. "예전엔 실수가 두려웠어요. 그런데 불완전한 순간 속에서 나오는 진짜 감정, 그것도 들여다보게 되더라고요. 어떤 무대든 진심을 다해서 작품을 대하고 춤을 추는 게 지금은 가장 중요합니다." 강효정에게 무용은 인생의 선생님이자 삶에 불가결한 존재다. "아주 어릴 때부터 함께 했네요. 표현이 진부하지만 저를 숨쉬게하는 게 '공기'와 같은 게 무용이에요." 발레가 단 한번도 싫지 않았다는 그의 고백처럼 연습실에서 마주한 강효정의 춤은 여전한 사랑의 형태로 벌떡이고 있었다.

    이해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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