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때 의류·화장품 로드숍으로 북적이던 이대 앞 거리가 다양한 카페와 이색 음식점 중심 상권으로 바뀌고 있다. 서대문구는 이대 정문~이대역 250m 구간을 ‘카페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며, 홍보 매거진 발간 등 상권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래된 빌딩 재건축과 업종 다변화가 맞물리면서 상권 지형 자체가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대역~정문 250m … 로드숍 대신 카페거리로
30일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이대 앞 상권 활성화를 위해 이대 정문에서 지하철 이대역까지 이어지는 250m 구간을 ‘카페 특화거리’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때 의류·화장품 로드숍으로 대표됐던 이 거리가 최근 몇 년 새 카페와 음식점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상권의 성격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이대 거리는 대형 화장품 브랜드 매장과 의류 매장이 줄지어 들어선 ‘로드숍의 성지’였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확산과 코로나19 여파가 겹치면서 공실이 늘고 거리는 활기를 잃었다. 주요 로드숍이 줄줄이 철수하면서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이대 거리는 침체 상권의 대표 사례로 손꼽혔다.
변화의 계기는 2023년 신촌지구단위계획 변경이었다. 서대문구는 영업이 가능한 업종을 기존 의류·잡화 소매점과 미용업에서 일반음식점, 의원, 공연장, 동물병원, 학원 등으로 크게 확대됐다. 규제가 풀리자 카페와 음식점이 빠르게 들어서며 상권 구성이 달라졌다. 현재 250m 거리 안에만 베이커리·로스팅 카페 등 30여 곳 자리잡으며 사실상 ‘카페거리’로 자연스럽게 재편됐다.

특히 이대 앞 거리는 국내 스타벅스 1호점이 문을 연 곳으로도 유명하다. 스타벅스 이대점은 1999년 이대 정문 앞에 문을 연 뒤 ‘외국계 커피전문점 시대’를 열었던 상징적인 공간이다. 스타벅스 1호점이라는 상징성 덕분에 지금까지도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이곳을 찾는다. 스타벅스는 이곳을 기념해 ‘1호점 전용 굿즈(머그·텀블러·키링 등)’를 따로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서대문구는 이번 변화를 상권 활성화 전략으로 꾀하고 있다. 단순히 개별 점포에 의존하기보다 거리 자체를 브랜드화해 청년과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구상이다. 구 관계자는 “카페와 음식점 중심으로 상권이 재편되고 있어 특화거리를 조성하면 시너지가 클 것”이라며 “구체적인 조성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대문구, 이대 상권 소개 '행복상점' 3호 발간
상권 변화에 맞춰 홍보 활동도 강화된다. 구는 30일 이대 상권을 소개하는 12페이지 분량의 홍보 매거진 ‘행복상점’ 3호를 발간했다. 지난해 11월 창간된 ‘행복상점’은 상권 내 특색 있는 가게를 소개하는 잡지다.
이번 호에는 ▲승무원 맞춤 구두점 ‘로찌니’ ▲추리소설 전문 독립서점 ‘미스터리 유니온’ ▲북카페 ‘파오’ ▲LP 감성 바 ‘파가니니’ 등 로컬 점포가 실렸다. QR코드를 통해 매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잡지는 상권 내 점포와 이화여대, 주민센터 등에서 배포된다.

여기에 10여 건의 빌딩 재건축도 진행 중이다. 노후 건물이 리모델링·재건축되면서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고, 입주 업종 역시 다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과거 ‘여성 쇼핑 1번지’라는 정체성을 벗고 카페·외식·문화 중심지로 탈바꿈하는 중”이라며 “신촌, 홍대와 다른 색깔을 내면 다시 젊은 층 유입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대문구는 매거진 발행, 거리 조성 검토, 재건축 연계 등 다각도로 상권 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젊은 에너지와 로컬 매력이 넘치는 이대 앞 상권이 다시 활기를 찾도록 행정적 뒷받침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