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20일 석유화학산업 구조조정 신호탄을 쏘아 올림에 따라 여수(전남), 울산, 대산(충남) 등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입주기업 간 통폐합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정부가 나프타분해설비(NCC) 감축 목표를 현재 생산량의 최대 25%(연 375만t)로 잡은 만큼 10여 개 공장이 통폐합 대상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는 방안은 정유사와 석유화학회사의 수직적 통합이다. 원유를 취급하는 정유사와 손잡으면 에틸렌의 원재료인 나프타를 싸게 조달하는 등 시너지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표적인 게 대산산업단지에서 현재 논의 중인 롯데케미칼과 HD현대의 NCC 설비 통합 운영이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은 이곳에 각각 110만t, 85만t 규모 NCC를 운영하고 있고, HD현대오일뱅크는 별도로 정유 시설도 갖췄다. 롯데케미칼의 NCC 설비를 HD현대케미칼이 통합 운영하고, 모회사인 HD현대오일뱅크가 추가 출자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산산단에는 LG화학과 한화토탈에너지스의 NCC 설비도 있다. 이들 업체의 설비 통합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울산산단에서는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가 NCC 설비를 통합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SK지오센트릭은 정유사인 SK에너지에서 나프타를 공급받아 에틸렌과 프로필렌 등을 만든다. 대한유화는 에쓰오일에서 나프타를 공급받고 있다. 두 회사가 합치면 SK에너지와 맞물려 정유사와 NCC 수직계열화가 가능하다. 다만 SK의 매입 제안에 대한유화가 자금 부족을 들어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난관이 예상되는 곳은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여수산단이다. 여천NCC(연 228만5000t)와 LG화학(200만t), 롯데케미칼(123만t) 등의 NCC 시설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LG화학과 롯데케미칼 등은 해외 매각을 추진했지만 무산됐다. 정유시설을 보유한 GS칼텍스는 합작 회사인 미국 셰브런의 동의가 필요해 NCC 인수에 신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NCC 25% 감축 목표를 맞추려면 여수산단 기업 간 통합이 빠져선 안 된다”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