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9시까지 1차에서 끝내죠."
회식문화가 바뀌고 있다. 밤 9시에 끝나는 회식도 늘고 있다. 여기에 접대문화도 바뀌었다. 룸살롱, 나이트클럽을 비롯한 유흥업소의 매출이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감소했다. 골프장도 찾는 발길이 잦아들고 있다. 나빠지는 경기에 술자리가 줄고, 골프장 이용객도 쪼그라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22일 국세청에 따르면 룸살롱 나이트클럽 단란주점을 비롯한 유흥업소(과세유흥장소)의 매출(과세표준)은 5307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6.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유흥업소 매출이 감소한 것은 코로나19가 휩쓸던 2021년(60.0% 감소) 이후 3년 만이다.
유흥업소의 매출은 2020년 3823억원, 2021년 1530억원으로 감소한 이후 20022년 4908억원, 5698억원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유흥업소는 통상 매출(과세표준)의 10%를 개별소비세로 낸다. 매출이 줄어든 만큼 유흥업소의 개별소비세도 지난해 532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6.8% 줄었다.
유흥업소의 매출이 줄어든 것은 나빠진 경기가 작용했다. 약속이 몰리는 지난해 연말에 계엄 사태가 터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직장인들의 회식문화가 바뀐 데다 2030세대의 술 소비가 감소한 것도 작용했다.
유흥업소는 물론 골프장을 찾는 사람도 줄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골프장 입장객은 지난해 1651만8000명으로 전년에 비해 29만8000명(1.8%) 감소했다. 골프장 입장객은 2020년 1677만명에서 2021년 1770만200명으로 늘어났지만 이듬해부터 3년 연속 줄었다. 골프장을 통한 개별소비세도 줄어들고 있다. 골프장을 이용할 때 1인당 개별소비세 1만2000원을 내도록 하고 있다. 골프장 개별소비세는 2021년 177억원에서 2022년 176억원, 2023년 168억원, 2024년 165억원으로 매해 감소하고 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