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17일) 방영된 MBN 건강정보 프로그램 ‘알약방’에서 혈관 건강과 관련해 홍삼의 유효 성분인 특이 사포닌 ‘진세노사이드 Rg3’의 효능이 소개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당 방송을 통해 알지쓰리(Rg3)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Rg3 성분을 고함량으로 함유한 비티진의 프리미엄 혈압 관리 건강기능식품 ‘더루트 알지쓰리 올인원’이 주목받고 있다.
특이 사포닌 전문 기업 비티진이 개발한 ‘홍삼추출효소처리분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로 혈압 개선 효과에 대한 개별인정형 기능성을 획득한 원료다. 기능성 인정의 핵심은 홍삼의 핵심 지표 성분인 특이 사포닌(진세노사이드) 알지쓰리(Rg3)의 고함량에 있다. 인삼에는 거의 없고 홍삼에만 극미량 함유된 Rg3는 항고혈압 등 다양한 약리 효능이 보고되어 왔다. 비티진은 독자적인 특허 기술인 ECS(효소처리기술) 공법을 통해 Rg3 함량을 10% 이상으로 끌어올려 체내 흡수율을 높였으며, 이는 일반 홍삼 대비 약 300배 높은 수치다.
식약처 기능성 인정으로 해당 원료를 독점 사용할 수 있게 된 비티진은 배우 최수종, 고두심을 모델로 ‘더루트 알지쓰리 올인원’을 선보이고 있다.
오진환 비티진 연구소장은 “Rg3 성분은 체내에서 혈관 내피 세포의 산화질소(NO) 생성을 촉진해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기전을 갖는다”며 “세포, 동물,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모두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카이스트(KAIST) 박사인 허율 비티진 대표는 “기능성 인정은 단순한 홍삼 제품의 확장을 넘어, 특이 사포닌의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혁신적인 성과”라며 “혈압 및 심혈관 질환으로 고민하는 분들은 물론, 검증된 홍삼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확실한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티진은 건강기능식품 외에도 고기능성 화장품 ‘공후하’ 론칭 등 제품 라인업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내년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IPO를 추진 중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