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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출근 지옥' 오명 벗나…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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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출근 지옥' 오명 벗나…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타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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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도 김포는 '출근 지옥'으로 통한다. 출퇴근 시간마다 빚어지는 과도한 혼잡 탓이다. 김포는 중장기적으로 이 같은 오명을 서서히 지워나갈 전망이다. 김포 장기역에서 부천 대장, 서울 청량리까지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서다.

    기획재정부는 10일 ‘2025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심의·의결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수도권 서부권의 극심한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서울 도심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비 2조6710억원이 투입되며 연장 49㎞ 규모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정거장 10곳(신설 4개, 공용 6개)과 차량기지 1곳이 설치된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경기 김포시 장기역에서 서울 청량리역까지를 연결하는 총 연장 49㎞의 급행철도 노선이다.

    노선은 김포 장기역을 시작으로 인천 검단·계양, 부천 대장을 경유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에 합류한다. 이후 서울 청량리역까지는 GTX-B와 동일한 선로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정거장은 총 10개소다. 이 가운데 4개소는 신설되고 6개소는 기존 역을 공용하게 된다. 차량기지도 1개소가 새로 들어설 예정이다.


    서부권 급행철도 외에도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사업비 2조5475억원), 수도권 제1순환선(구리~성남) 지하고속도로 사업(4조6550억원)도 이날 예타를 통과했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는 부산 노포역에서 울산 고속철도(KTX)역까지 연결하는 연장 47.4㎞ 단선전철다. 동남권 주요 거점을 30분 내로 연결해 초광역경제권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제1순환선 지하고속도로(4조6550억원)는 퇴계원IC에서 판교JCT까지 31.5㎞를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외곽순환선 중 정체가 심한 구간의 흐름을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임기근 기재부 2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AI 산업경쟁력, 지역소멸, 탄소중립 등 국가전략 어젠다를 뒷받침하려면 예타 제도도 구조적으로 개편돼야 한다”며 “정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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