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카드(대표 김재관·사진)가 2025년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체크카드 부문에서 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KB국민카드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 아래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행복생활 파트너를 지향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이를 실행할 핵심 가치로 고객의 입장에서 의사결정하는 고객 중심 경영, 업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금융 전문가, 금융회사 직원으로서 기본 소양인 신뢰와 정직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대표 상품 ‘KB국민 위시카드’는 고객별 소비 목적에 맞춘 세분화한 상품 서비스로 140만 장을 발급하는 등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또한 결제, 송금, 마이데이터 서비스, 생활 콘텐츠까지 이용할 수 있는 카드사 최초 간편 결제 플랫폼 ‘KB Pay’는 가입 고객 1450만 명을 돌파했다.KB국민카드는 여행을 즐기는 프로여행러를 위해 2024년 4월 해외 특화 혜택을 모은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는 외화머니와 외화계좌를 스위칭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국내외 여행 특화 영역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외화머니는 총 56종의 통화를 100% 환율 우대받아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해외 가맹점과 자동입출금기(ATM) 이용 시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카드사는 고객이 없으면 성장할 수 없다. KB국민카드는 고객이 원하는 점을 반영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이지 토커(The Easy Talker)’를 운영하고 있다. 이지 토커는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실사용자 의견 수렴 및 커뮤니티 기반 활동이다. 고객 의견 및 시장 동향을 파악해 상품·서비스 개발과 개선에 반영한다. 올해 이지 토커 6기 15명을 최종 선발해 본격 출범을 앞두고 있다.
금융회사 내부통제와 불완전판매 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상품 판매 전 채널에 판매과정별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특히 전화 마케팅의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해 인공지능(AI) 모델을 활용한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금융소비자 보호 슬로건인 ‘금융을 더 안전하게 소비자를 더 행복하게’라는 다짐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진심이다. 사회적 책임을 통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세대의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 활동을 비롯해 다문화 가정과 소외지역 아동을 위한 글로벌 나눔 활동,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사회공익 활동 을 하고 있다.
금융취약계층 권익 보호를 위한 금융 접근성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시각장애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점자카드를 전 상품에서 발급하고, 인쇄물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보이스아이’를 업권 최초로 도입해 시각장애인, 저시력자, 고령자 등의 금융 접근성을 높였다.
KB국민카드는 친환경 소비를 이끌고, 디지털 문턱을 낮추며, 포용의 가치를 확산하는 일상의 작은 혁신을 출발점으로 삼아 고객과 사회, 그리고 미래세대와 함께 금융의 따뜻한 변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성실히 노력할 계획이다.
박미옥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