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효성중공업이 경기 광주시에 공급하는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단지는 경기도 광주시 역동 28-3일원(경안2지구 도시개발구역 A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최고 39층, 4개 동, 전용면적 59~161㎡ 아파트 818가구(일반분양 817가구)와 전용면적 84㎡ 오피스텔 72실을 더해 총 89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7일 문을 연 견본주택에는 첫날 약 3000명이 방문했고, 주말 이틀간에도 매일 40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오픈 3일간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만2000명에 달한다.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는 광주시 최초의 39층 초고층 랜드마크로 판교 및 서울 접근성과 ‘해링턴 스퀘어’ 브랜드의 완성도 높은 설계로 실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6월 말까지 모집공고를 낸 단지는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3단계’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지목된다. 7월 이후 분양 단지는 기존 2단계에서 3단계로 강화된 대출 규제가 적용되면서 차주의 대출 한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아파트 중도금(60%) 이자후불제, 오피스텔 중도금(50%) 무이자 혜택, 시스템에어컨 무상 제공 등 현재 고금리 시대 상황을 고려하면 상당히 파격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분양 관계자는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는 광주시 주거단지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며 “광주 뿐만 아니라 성남 등 인근 지역에서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수요자들의 기대가 현장에 고스란히 반영된 것 같다”라고 전했다.
청약 일정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6월 3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월 1일 1순위 청약, 2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는 7월 8일 발표하며,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정당계약을 진행한다.
1순위 청약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12개월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이면 세대주·세대원 누구나 청약 가능하다. 광주시뿐만 아니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거주자는 모두 청약 자격이 주어지며, 주택이 있어도, 과거 당첨 이력이 있어도 청약 가능하다.
오피스텔은 7월 2일 청약 접수를 받고, 7일 당첨자를 발표한 뒤, 12일 계약을 진행한다.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는 단지 외관에 커튼월룩과 입면 디자인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내부에는 전 가구에 드레스룸을 적용하고, 타입에 따라 집안 곳곳 펜트리를 추가로 구성했다.
커뮤니티는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 사우나, 독서실(남/여), 작은도서관, 영상제작실, 다함께돌봄센터, 게스트하우스, 스카이라운지 등이 마련된다.
스마트홈 시스템도 도입된다. 홈IOT 기술이 적용돼 스마트폰 앱으로 어디서나 전등, 난방, 가스, 환기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방문자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비대면 무인택배 시스템과 단지 곳곳 범죄예방 CCTV 설치를 통해 안전에도 신경썼다.
단지는 인근에 위치한 경강선 경기광주역 이용 시 판교까지 약 14분, 강남까지 약 40분대로 이동 가능하다. 경기광주역에는 GTX-D노선(계획)과 수서~광주 복선전철(예정)이 추진되고 있다.
교육환경으로는 인근에 광주초, 광주중, 광주중앙고, 경기도교육청광주도서관, 광주시립중앙도서관 등이 위치한다. 참조은병원, 이마트, 경안시장, CGV, 행정복지센터 등이 도보권에 위치하며, 단지 내에는 상업시설도 들어서 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단지 바로 앞에는 청석공원과 경안천이 위치해 아름다운 자연을 영구 조망(일부세대)할 수 있으며, 산책이나 운동을 즐기기도 좋다. 경안천을 따라 생태문화 수변공원 조성사업(2027년 예정)이 추진되고 있다.
해링턴 스퀘어 리버파크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주시 역동 28-58번지에 위치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