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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강공장이 공연장으로…콘크리트 무대 위에 핀 '광란의 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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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강공장이 공연장으로…콘크리트 무대 위에 핀 '광란의 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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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 냄새가 스며든 콘크리트 벽 너머로 붉게 물든 저녁 하늘이 펼쳐졌다. 철골 구조물 사이로 관객이 하나둘 자리를 채우자 차가운 인상을 풍기는 공간은 어느새 음악의 성지로 바뀌었다.

    5월의 부산. 바람은 아직 서늘했지만 무대 위에 음악이 울려 퍼지는 순간 추위를 느낄 틈조차 없을 만큼 도니체티의 작품 속 선율은 강렬하고 아름다웠다. 기계가 멈춘 산업 공간 위에 인간의 목소리가 다시 생명을 불어넣었다.


    지난 23일과 24일 부산 수영구 F1963 키스와이어센터 야외 공연장에서 열린 도니체티의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사진)는 공간의 역사성과 예술의 힘이 만난 특별한 무대였다. 세아그룹의 세아이운형문화재단(이사장 박의숙)과 고려제강 산하 문화재단1963(이사장 위미라)이 공동 제작한 이번 공연은 두 철강기업의 메세나 행보가 낳은 결실이다.

    공연이 열린 F1963은 본래 고려제강의 와이어 공장이었다. 1963년 가동을 시작한 이 공간은 2016년 부산비엔날레를 계기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가에타노 도니체티의 벨칸토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는 정략결혼과 가부장적 권력에 억눌린 여주인공이 사랑을 잃고 자아가 무너지는 모습과 광기를 그린다. 주인공 루치아와 에드가르도가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비극이다.

    이번 공연은 국내 주요 오페라단에 견줄 만한 제작 역량을 보여줬다. 특히 야외 음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4채널 서라운드 음향 시스템과 무대 추적 기술을 도입해 성악가의 숨소리까지 관객에게 생생히 전달됐다.


    윤상호 연출가는 루치아의 광기를 권력에 짓눌린 인간 내면과 시대의 억압 구조를 비추는 감정으로 풀어냈다. 콘크리트와 철골로 이뤄진 야외무대는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냉혹한 권력의 분위기와 루치아의 불안정한 정신세계를 시각적으로 극대화했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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