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유럽 전기차 판매↑

23일 시장조사업체 자토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지난달 유럽 28개국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14만4200대로, 1년 전보다 28% 많아졌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판매량도 7만4520대로 전년 동기보다 31% 증가했다. 전체 유럽에서 등록된 신차(107만7122대) 가운데 전기차(17%)와 PHEV(9.1%)가 차지하는 비중은 26.1%에 달했다.
유럽연합(EU)은 올해부터 자동차 탄소 배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2025~2027년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1년 대비 15% 낮추고, 기준 배출량을 초과하는 완성차 업체에 g당 95유로의 벌금을 물리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회사들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기아도 그중 하나다. 기아는 지난달 유럽에서 1년 전보다 55% 급증한 9101대를 팔며 전기차 판매 6위에 올랐다. 현대차도 같은 기간 20% 증가한 7346대 전기차를 팔아 9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기아 8위·현대차 11위)에서 두 계단씩 뛰어올랐다.
현대차·기아는 커지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이미 대응하고 있다. 현대인스터(캐스퍼 일렉트릭의 유럽명)와 EV3 등을 지난해 말 출시하는 등 라인업 강화에 나선 것이다. 이 중 EV3는 지난달 유럽에서만 5680대를 팔아 테슬라 모델Y 판매량(4495대)을 훌쩍 넘으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EV3는 이날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인 ‘유로 NCAP’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5스타)을 받았다.
◇BYD, 테슬라 처음 판매 역전
중국 전기차들도 유럽에서 선전하고 있다. 특히 비야디(BYD)는 지난달 유럽에서 1년 전 동기보다 169% 급증한 7231대의 전기차를 팔아 테슬라(7165대)를 넘어섰다. 3월엔 테슬라(2만7828대)가 1위, BYD(8458대)는 12위였는데, 역전된 것으로 BYD가 유럽에서 테슬라 판매량을 제친 건 처음이다.펠리페 무뇨스 자토다이내믹스 애널리스트는 “2014년부터 유럽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온 테슬라가 2022년 영업을 시작한 BYD에 밀렸다”며 “유럽 전기차 시장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유럽에서 중국산 전기차 등록 대수는 1년 전 동기보다 59% 많아진 1만5300대였다.
특히 EU가 지난해 11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5.3%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 중국 전기차의 선전은 주목된다. BYD 소형 SUV인 시걸의 유럽 판매가격은 2만2990유로(약 3570만원)로 관세 부과 후에도 경쟁 모델 중 가장 저렴하다.
가류 도쿄재단정책연구소 연구원은 “단순히 전기차 보조금 때문에 그동안 BYD가 잘 팔렸다고 말할 수 없게 됐다”고 했다. BYD 등 중국 업체는 전기차에 붙는 추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PHEV 라인업을 확대하고, 헝가리와 튀르키예를 비롯한 현지에 제조 공장을 신설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