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에서 스포티파이가 지니뮤직을 제치고 사용자 점유율 톱(Top)3에 진입했다. 유튜브 뮤직은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해 멜론과 격차를 계속해서 벌리고 있다.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스포티파이는 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 329만명을 기록했다. 전체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자 점유율은 14%로 지니뮤직을 추월했다. 지니뮤직은 지난해 같은 달만 해도 스포티파이를 5%포인트 차이로 앞섰지만 올해 톱3에서 밀려났다.
지니뮤직 사용자 수는 지난달 260만명으로 11%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기록과도 동일하다. 사용자 수로 보면 4년 전 같은 달보다 124만명이 이탈한 셈이다. 스포티파이는 1년 사이 점유율을 8%포인트 늘렸다.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한 앱은 '유튜브 뮤직'으로 사용자 979만명, 점유율 42%를 차지해 선두를 달렸다. 멜론 점유율은 26%로 사용자 601만명을 확보해 뒤를 이었다.
플로는 4월 기준으로 최근 5년째 계속해서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플로 사용자 수는 176만명 점유율은 8%에 불과하다.
유튜브 뮤직과 스포티파이를 제외한 멜론, 지니뮤직도 같은 기간 사용자 수가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와이즈앱은 한국인 안드로이드·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를 활용해 사용자 수를 추산했다. 스마트폰 제조사 앱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