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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세로…韓·日·中 제조기업, 내년 매출 4~7% 줄어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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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세로…韓·日·中 제조기업, 내년 매출 4~7% 줄어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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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발(發) 관세 전쟁의 영향으로 한국, 일본, 중국 제조 기업의 내년 매출이 올해보다 4~7%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일본 기업의 매출 감소폭이 가장 컸고, 중국 한국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인협회는 한·일·중 각국 매출 상위 1000대 제조 기업 중 101곳씩 총 303곳을 조사한 결과, 일본 기업 매출 감소율이 7.2%로 가장 높았고 중국(6.7%) 한국(4.0%) 등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발표했다.


    중국은 철강·금속(-11.7%) 기계·산업장비(-8.3%) 바이오·생활소비재·의류(-7.5%) 순으로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됐고, 일본은 철강·금속(-10.5%) 반도체·전자제품(-10.4%) 자동차·부품(-7.6%) 컴퓨터·관련 장비(-6.3%) 순이었다. 한국은 기계·산업장비(-12.2%) 철강·금속(-8.7%) 컴퓨터·관련 장비(-7.5%) 자동차·부품(-7.2%)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정부의 압박에 따른 투자계획 조정 여부에 대해 ‘변경 없음’이라는 답변은 한국(74.3%)과 일본(61.4%)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중국도 변경 없음(38.6%)이 가장 많긴 했으나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응답도 28.7%나 됐다. 한경협은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고관세 압박에도 투자 확대를 고려하는 것은 정부 지원, 위안화 약세에 따른 수출 경쟁력 회복 기대가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국과 일본 기업의 ‘투자 확대’ 답변은 각각 4%, 5%에 그쳤다.


    미국발 관세 영향을 상쇄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한국 46%, 중국 61%, 일본 41%가 ‘원가 및 비용 절감’을 꼽았다. ‘미국 현지 생산·투자 확대’ 응답은 한국 11%, 중국 17%, 일본 21% 등으로 많지 않았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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