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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여성긴급전화 피해 상담 29만건…스토킹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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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여성긴급전화 피해 상담 29만건…스토킹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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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여성긴급전화 ‘1366’ 피해상담 건수가 29만건으로 집계됐다. 전년(2023년) 대비 소폭 줄어든 가운데 스토킹·교제폭력 상담이 늘고 가정폭력 상담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28일 여성가족부(여가부)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여성긴급전화1366 운영실적'을 발표했다. 1366은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스토킹·교제폭력·디지털성범죄 등에 초기상담과 긴급구조 및 보호서비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피해자라면 성별 관계없이 누구나 365일 24시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세종특별자치시에 1366센터도 개소하면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에 폭력 피해자에 대한 초기상담 및 구조·보호 체계가 갖춰졌다.


    지난해 1366은 29만3407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2023년과 비교해 921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2만4450건, 일 평균 804건이다. 유형별로 보면 가정폭력이 14만8884건(50.7%)으로 가장 많았다. 2023년 대비로는 1만2000여건 줄어든 수치다.

    지난해에는 스토킹과 교제폭력 피해 상담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스토킹은 1만4553건으로 2023년(9017건)에 비해 61.4% 늘었고, 교제폭력 역시 1만1338건으로 2023년(9187건)에 비해 23.4% 증가했다. 여가부는 "스토킹처벌법 및 스토킹방지법의 시행과 함께 새로운 유형의 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가 상담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남성 피해자 상담 이용률은 6.3%로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갔다. 남성 상담률은 △2022년 5.2%(1만4996건), △2023년 5.9%(1만7333건), △2024년 6.3%(1만8362건)이었다. 남성의 상담 유형은 가정폭력이 66.2%로 가장 높았고, 디지털성범죄(13.1%), 스토킹(12.6%) 순으로 나타났다.

    조용수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1366을 통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리 기자 smart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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