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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탓에 날벼락…글로벌 車업계 "관세 비용 年 200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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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탓에 날벼락…글로벌 車업계 "관세 비용 年 200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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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하면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비용 부담이 많게는 연간 200조원대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 CNBC 방송은 12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국가별 상호관세에 대해 수위를 조절한 것과 달리 자동차 관세는 고수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자동차 관세로 업계에 연간 1100억∼1600억달러(약 156조9000억∼228조2000억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국 신차 매출의 20%가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글로벌 제조사들의 생산 비용도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싱크탱크 자동차연구센터(CAR)는 제너럴모터스(GM)·포드·스텔란티스 등 '빅3'(419억 달러·약 59조7000억원)를 포함해 미국 자동차 업계의 비용만 1077억달러(약 153조6000억원) 정도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현대차가 미국 내 신차 권장소비자가격을 두달간 인상하지 않겠다고 밝히는 등 일부 비용은 제조사 측에서 감당하겠지만 일부는 차량 가격 상승 등을 통해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관세 여파를 반영해 미국 내 신차 가격이 향후 6∼12개월간 2000∼4000달러(약 285만∼570만원) 오를 것으로 봤다. UBS는 GM이 멕시코·캐나다에서 생산하는 수입차의 비용이 대당 4300달러(약 613만∼570만원) 오를 것으로 추정했다.


    자문업체 텔레메트리는 제조사들이 통상 2개월 이상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비관세 차량' 재고 소진 후 가격이 인상될 것으로 보면서 관세 여파 등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판매가 200만대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생산과 판매가 감소하고 일부 모델은 (미국 시장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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