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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작년 영업익 492억…전년비 1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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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작년 영업익 492억…전년비 1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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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 야놀자가 2024년 연간 연결기준 재무 실적을 발표했다.

    31일 야놀자는 지난해 글로벌 통합거래액(Aggregate TTV)은 27조원으로 전년 대비 186%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통합거래액은 야놀자의 글로벌 솔루션과 플랫폼 거래 규모 및 데이터 유통량을 가늠할 수 있는 핵심 지표다. 독자적인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 여행 트렌드를 분석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의 신뢰도를 나타낸다. 또한 트랜잭션 솔루션을 통해 수수료가 발생하는 직접거래액(Direct TTV)과 데이터 솔루션 및 서브스크립션 솔루션을 통한 간접거래액(Indirect TTV)의 총합으로 구성된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야놀자의 2024년 연결 기준 매출은 9245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는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늘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82% 증가한 492억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 마진율은 12%로 3%포인트 개선되는 등 수익성이 크게 높아졌다.


    이번 사상 최대 실적은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의 글로벌 시장에서 200여개국 이상으로의 성공적 사업 확장과 컨슈머 플랫폼의 안정된 성장 등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달성됐다고 설명했다.

    야놀자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은 고 글로벌 트래블과 야놀자 클라우드 솔루션 등 글로벌 멤버사를 앞세운 전략적 사업 확장이 빠르게 성과를 거둔데 따른 것"이라고 했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 매출은 통합거래액의 급격한 증가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2% 성장한 2926억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677억원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 영업이익은 576억원 (전년 동기 대비 454% 성장), 조정 EBITDA 마진율은 23%로 전년 대비 14%포인트 올랐다.

    이 중 AI 데이터 솔루션 매출 비중은 2024년 1분기 14%에서 2024년 4분기에는 25%까지 증가했다. 이는 글로벌 여행 수요 회복에 맞춰 전 세계 2만1000개 이상의 세일즈 채널과 130만여 여행 사업자를 중심으로 솔루션 사업 저변을 확대하고, 유럽, 중동, 미주 등 주요 여행 시장에서 디스트리뷰션 및 데이터 사업을 중심으로 탄탄한 성장 기반을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컨슈머 플랫폼 부문은 동기간 매출 6712억원, 조정 EBITDA 884억원, 영업이익 620억원을 기록했다. 강달러와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등 여행 시장을 위축시키는 대외 악재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티메프 사태로 발생한 일회성 대손상각비 발생에도 탄탄한 재무 건전성과 13% 이상의 조정EBITDA 마진율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지난해는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으로서 독보적인 데이터 인프라와 AI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여행 산업을 위한 AI 서비스를 본격화하는 중요한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해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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