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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사태 고개 숙인 MBK "갑작스런 신용 강등…회생만이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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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사태 고개 숙인 MBK 갑작스런 신용 강등회생만이 해법

홈플러스와 홈플러스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의 주요 임원진이 “회생 절차로 불편을 겪고 있는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에게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고개는 숙였지만 홈플러스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 회생 절차라는 주장을 되풀이했으며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사재 출연 여부에도 확답을 하지 않았다.

14일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겸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기업회생 절차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갑작스러운 신용등급 하락으로 단기 유동성 문제가 불거졌다”며 “부도를 막기 위해선 기업회생 절차가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가 지난 4일 예고도 없이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을 신청한 이유는 기업어음(CP)과 단기사채 신용등급이 ‘A3’에서 투기 등급 바로 위 단계인 ‘A3-’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신용평가사들이 홈플러스 경영 악화를 이유로 신용등급을 낮추자 단기 차입 의존도 컸던 홈플러스는 3·1절 사흘 연휴가 끝나자마자 법원을 찾았다.


홈플러스가 급작스럽게 회생 절차에 들어가자 유통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가 경영 실패의 책임을 지지 않고 법원을 통해 부채를 털어내려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홈플러스가 궁지에 몰렸지만 MBK파트너스는 블라인드 펀드 관리보수 등으로 적잖은 이익을 챙겼을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김 부회장은 이런 주장에 대해 “회생 절차에 들어가며 주주인 MBK파트너스는 많은 권리를 내려놓는다”며 “홈플러스에서 받은 배당금이나 펀드 관리보수 등도 없다”고 했다. 홈플러스의 회생 계획이 신용 등급 강등 전부터 준비된 게 아니냐는 의혹에는 “신용등급 강등이 확정된 지난달 28일 이후 경영진과 이사진이 함께 검토해 회생 절차를 밟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의 사재 출연 가능성에는 즉답을 꺼렸다. 김 부회장은 “주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점은 공감하지만 이 자리에서 답변드리긴 곤란하다”고 했다. 홈플러스의 구조조정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을 피했다. 그는 “회생 신청 이후부터는 점포 매각, 구조조정 등을 모두 채권자와 협의해야 하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날 홈플러스는 대기업 납품회사에 변제할 상거래 채권 지급 시기를 6월 이후로 미루는 방안을 협상 중이라고 했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소상공인을 우선하겠다는 것이다. 회사는 현재 조기 변제가 끝난 상거래 채권은 3400억원, 보유 현금은 약 1600억원이라고 밝혔다. 회생 절차에 들어간 뒤인 3월 이후 판매 대금은 대기업과 중소상공인을 가리지 않고 기존 정산 주기대로 지급한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은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하겠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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