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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비서 선보인 세일즈포스, "명령 안해도 알아서 업무 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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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총생산(GDP)을 늘리기 위해서는 ‘디지털 노동력’을 활용해야 합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세인트레지스호텔. 취재진의 환호 속에 머리를 뒤로 넘기고 ‘노타이’ 차림으로 등장한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새로운 ‘에이전트포스 2.0’은 디지털 노동력을 확충할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세일즈포스가 이날 공개한 인공지능(AI) 비서 에이전트포스 2.0은 AI의 능동성을 대폭 강화했다. 직전 모델인 에이전트포스 1.0을 선보인 지 불과 3개월 만에 나온 모델이다. 애덤 에번스 세일즈포스 AI 담당 부사장(EVP)은 “100% 인간의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코파일럿 기능만으론 부족하다”며 “문제가 생기기 전 스스로 미리 조처하고 고객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능동적인 비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세일즈포스는 커스터마이징(개인 맞춤) 기능을 강화했다. 이날 에번스 부사장은 고객사 중 하나인 글로벌 인력 개발 기업 아데코그룹의 채용 과정에서 에이전트포스를 활용한 사례를 시연했다. 에이전트포스가 구동된 인터페이스에서 ‘새로운 비서 생성’ 버튼을 누른 뒤 ‘너는 채용 담당자야. 후보자들에게 이메일로 연락해 자격 요건 서류를 수집하고 인터뷰 일정을 잡아’라고 입력하자 에이전트포스는 관련 업무를 모두 수행한 뒤 시키지 않은 일인 자격 요건을 만족한 후보자를 추려 보여주는 작업까지 했다.

직전 모델과 비교해 호환성이 강화된 것도 눈에 띈다. 이날 세일즈포스는 다음달부터 슬랙에서도 에이전트포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발표했다. 사용자는 슬랙 내에서 반복 작업 자동화, 일정 관리, 메일 보내기 등에 에이전트포스를 활용할 수 있다. 이 회사는 2020년 기업용 협업 도구 업체인 슬랙을 인수했다.

이날 베니오프 CEO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AI 비서 ‘코파일럿’을 정면으로 저격했다. 그는 “MS 웹사이트에서 코파일럿이 어떻게 자동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해도 전혀 찾을 수 없다”며 “2년 전과 똑같다”고 말했다. 고객관계관리(CRM) 소프트웨어, 기업용 협업 도구 분야의 경쟁자인 MS를 견제하려는 의도의 발언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9월에도 “MS 코파일럿은 고객에게 아무런 가치를 주지 못한다”며 “과거 ‘클리피(Cliffy)’처럼 사용자에게 혐오감을 주는 프로그램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샌프란시스코=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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