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23.55

  • 3.94
  • 0.16%
코스닥

724.69

  • 0.45
  • 0.06%
1/4

[2024 숭실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시니어 차세대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똑디’를 운영 ‘넥스트커넥트’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넥스트커넥트는 시니어들의 디지털 소외를 기술로 해결하는 차세대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똑디’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수현 대표가 2023년 8월에 설립했다.

똑디는 똑똑한 디지털 교육의 줄임말로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교재를 활용해 시니어들에게 재미있는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을 제공한다.

똑디의 가장 큰 경쟁력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수준별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과 애플리케이션 교재를 통해 복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교육 과정은 수준 평가, 맞춤교육, 복습, 테스트의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수준 평가 단계에서는 UI 퀴즈를 통해 맞춘 문제 개수에 따라 시니어들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1~5단계로 분류하게 됩니다. 그 후 맞춤 교육 단계에서는 수준별 맞춤 학습이 진행되는데 연상학습 교육법을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복습 단계에서는 학습했던 내용을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랭킹형 미니게임 형태로 학습할 수 있으며 랭킹 시스템으로 같은 반 수강생들끼리 점수 비교가 가능합니다. 마지막 테스트 과정에서는 배운 내용을 테스트하며 디지털 역량 수준을 재배치하게 됩니다.”

똑디는 영업을 통해서 판로개척을 진행한다. “사업 초기에 메일도 돌려보고 전화도 드려봤지만 시니어와 다른 세대인 청년들이 시니어 쪽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항상 연락한다고 해놓고 안주거나 담당자가 부재중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에 직접 가서 이야기라도 잠깐 나눌 수 있다면 우리의 진심이 닿을 수도 있지 않겠냐고 생각하였고 몇 병의 음료수와 회사소개서를 들고 직접 노인복지관을 찾아가 무작정 문을 두드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우리를 귀엽게 봐준 담당자들이 정말 감사하게도 교육 기회를 마련해 줬습니다. 그렇게 시작해 현재는 직접 영업도 돌고, 담당자끼리 서로 추천해 주는 방식으로 판로 개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 조작이 서툴러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저 부분은 내가 도와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17살인 2017년부터 MCN 기업을 친구와 함께 운영하며 첫 창업을 경험하였습니다. 그중 우연한 계기로 어르신 대상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고 예상보다 더 스마트폰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과 새 기능으로 배우고는 기뻐하는 모습에 약간의 충격을 받아 더 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은 디지털 교육을 수강했지만 어르신들의 디지털 수준이 그대로일까 하는 의문에 부모님에게 부탁하여 다른 업체의 디지털 교육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프리랜서 위주로 이뤄진 디지털 교육은 복습을 위한 교재도 마련되어 있지 않고 매우 비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된다는 문제를 인지할 수 있었던 순간이었습니다. 기존 디지털 교육 수강자들 대상 인터뷰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시작했고 결국 창업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가장 보람된 것은 역시 교육을 수강한 시니어들이 디지털 기기를 편하게 사용하며 만족할 때”라며 “최근에는 경로당에서 강의하며 방송에 나오는 트로트 가수보다 낫다는 말을 들었는데 정말 보람찼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더 많은 지역과 협력해서 시니어들에게 다가가고 싶다”며 “특히 디지털 소외가 심한 농어촌 지역이나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돕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득 창출이 가능한 심화 디지털 교육이나 기존 교육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앱 내 커뮤니티도 오픈 예정입니다. 목표는 제가 시니어가 되었을 때 재미있는 세상을 만드는 겁니다. 디지털 교육에서 시작해 다양한 분야에서 시니어들의 삶을 더욱 편하고 재밌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넥스트커넥트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숭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숭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3년 8월
주요사업 : 시니어 대상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똑디)
성과 : 2024 서울 캠퍼스타운 2년 연속 입주기업 선정, 2024 한국장학재단 서울청년창업센터 선정, 2023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졸업, 2023 생애최초 청년창업지원사업 선정, 2023 소셜벤처 기업 인증, 2023 소셜벤처 경연대회 고용노동부 장관상, 2023 포스코 창업 인큐베이팅 스쿨 최연소 입학 및 우수 졸업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