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5G) 특화망, 알뜰폰 사업을 해온 세종텔레콤이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신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유실물 통합관리 플랫폼 ‘파인딩올’이 핵심 무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세종텔레콤은 내년부터 전국 주요 지방자치단체, 지하철, 버스, 백화점에 파인딩올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올해 10월 부산에서 처음 선보인 사업을 내년 1월부터 전국구로 확장한다.
파인딩올은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주는 AI·블록체인 서비스다. 지갑이나 무선이어폰 등에 QR코드 스티커를 부착하고 앱에 등록해두면 분실 시 습득자가 해당 QR코드를 촬영해 물건 주인에게 연락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세종텔레콤 신성장사업본부가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왕영진 신사업성장사업본부 이사(사진)가 역에서 무선이어폰을 잃어버린 경험에서 내놓은 아이디어다. 아이디어가 올해 부산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지역특화산업 융합 블록체인 공모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 사업화가 본격 추진됐다. 왕 이사는 “기술적으로 유실물을 습득한 사람과 잃어버린 사람을 매칭해줄 수 없을지를 고민했다”며 “보안성이 강한 블록체인 기술에 챗GPT 이미지 분석 기술을 합쳐 서비스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서비스 출시 후 두 달간 모은 이용자는 5000명에 달한다. 부산시 등과의 프로젝트 기간은 이달까지다. 세종텔레콤은 내년 1월부터 온라인에서 파인딩올 QR코드 스티커를 판매한다. 배송료 정도만 받고 스티커를 무료로 배부하면서 이용자를 모을 계획이다. 내년 가입자 목표는 10만 명이다. 왕 이사는 “추후 미아나 노인 찾기, 교통사고 목격자 찾기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선 이 같은 변화를 주시하는 분위기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막강한 ‘통신 3사’ 체제에서 존재감이 크지 않던 통신사업자의 이색 도전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군소 통신사업자는 물론 통신 3사도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며 “통신업계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한층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정지은 기자/사진=이솔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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