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소상공인의 미래를 여는 디지털 전환:혁신과 성장을 위한 변화’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보고서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의 현황을 분석하고 디지털 전환을 고려해야 하는 소상공인의 지원 정책에 대해 수록했다.
디지털 전환이란 단순히 일의 효율성을 향상하는 것을 넘어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오프라인 중심의 전통적 운영 방식을 넘어 매장 관리의 디지털화·지능화·연결화를 통해 운영 전반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키오스크, 테이블 오더, 디지털 광고판 같은 기술이 그 대표적 사례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인식 수준은 100점 만점 중 43.3점으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됐다. 자료에 따르면, 소상공인들이 활용하는 디지털 시스템은 온라인 판로 개척(37.4%), 스마트 주문결제 시스템(31.8%) 등 간단한 기술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대중들의 디지털 전환 인지 및 영향력은 높은 수준을 기록했는데 응답자의 84.6%가 디지털 전환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36.3%가 직접 체감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 중 55.1%는 디지털 전환이 개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기술에 대한 대중적 요구는 급격히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017년 94.2조 원에서 2023년 228.9조 원으로 약 243% 증가했고 모바일 쇼핑은 같은 기간은 319% 이상 성장했다. 이 같은 변화는 소상공인들에게도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강하게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은 △개인 맞춤형 마케팅 고도화 △무인화·자동화로 인한 경쟁력 강화 △온·오프라인 융합 강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등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다만, 전문가들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보안 위협 대응 △디지털 전환 인식 개선 및 역량 강화 △높은 초기 투자 비용 등의 과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민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원장은 “금번 발간된 보고서는 온라인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 현황과 해결 과제를 조망했다”며 “현재 경상원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라이브커머스 교육 등 디지털 및 온라인 관련 사업을 비롯해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사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평=윤상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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