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려동물 양육 에듀테크 전문업체 플레이워크(대표 임선영)은 반려동물 동반 여행 노하우를 라이브로 보고, 반려동물 특화 여행 코스를 수립해주는 AI 챗봇인 ‘펫플레이’를 런칭했다고 27일 밝혔다.
전 세계 관광트렌트는 ‘펫투어(PET+TOUR)’로 반려동물 동반 여행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반려동물 특화 여행 정보를 찾기란 쉽지가 않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 활용 정보원은 반려동물 관련 커뮤니티(38.9%), 반려동물 관련 블로그 콘텐츠(38.1%)가 1위와 2위를 차지할 만큼 다른 반려인들이 남긴 여행 정보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여행 코스를 수립하고 있다.
펫플레이는 반려동물 여행 크리에이터들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에 특화된 콘텐츠를 선별 학습한 AI 챗봇을 통해 맞춤형 여행 코스를 추천한다. 펫플레이의 AI 챗봇은 생성형 AI 기술과 반려동물 관련 진성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여행 코스 수립을 요청하면 서술형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OPEN AI사의 GPT-4와 한국형 생성형 LLM인 NAVER HYPERCLOVAX를 기반으로 해 반려동물 양육 노하우 정보 제공에 특화돼 있다.
또한 반려동물 여행 노하우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직접 라이브에 참여해 액티비티 정보를 추천하고 반려동물 액티비티 업체의 공동구매 호스트로 참여해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원스톱 라이브 커머스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별도의 송출 프로그램 없이 앱에서 버튼 클릭 한번으로 손쉬운 라이브 송출이 가능하며,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임선영 대표는 “반려동물과 동반여행시 반려동물이 동반 가능한 장소 및 반려동물 종별 특성에 맞는 여행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라며 “반려동물 특화 AI 챗봇 및 반려동물 여행 인플루언서들이 참여하는 라이브 솔루션 기능을 통해 반려인이 반려동물과 동반여행시 양질의 여행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