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인코스트는 유아 입욕제 및 관련 유아용품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지윤 대표(38)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오랜기간 브랜드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유아 입욕제 브랜드 플레인코스트를 창업했다”며 “플레인코스트는 첨가물이 섞이지 않은 순수함을 의미하는 ‘plain’과 해안가를 의미하는 ‘coast’의 합성어”라고 소개했다.
“아이의 귀여운 어린 시절은 참 빨리 지나갑니다. 아이에게 특별한 순간을 선물해 주고 싶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작은 행복을 주는 유아전문 입욕제 브랜드입니다.”
플레인코스트 제품의 특징은 ‘안전하고 재밌는 제품’이다. 주요 아이템은 장난감 피규어가 들어있는 독창적인 유아 전문 입욕제로, 단순히 목욕 시간을 넘어 아이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전 성분 EWG 그린 등급의 안전한 천연 유래 성분을 사용해 아이들의 피부에 자극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제품을 목표로 합니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목욕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부모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고 아이들이 즐거운 제품입니다.”
플레인코스트의 경쟁력은 크게 네 가지다. 첫째, 전 성분 EWG 그린 등급의 재료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신뢰를 제공한다. 둘째, 서프라이즈 선물을 본능적으로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한 입욕제 안에 숨겨진 장난감 피규어를 통해 아이들이 목욕 시간을 즐거운 놀이로 인식하게 만들어 목욕 시간을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준다.
셋째, 디자이너인 대표가 기획하고 만드는 제품으로 다이아몬드, 공룡알 등 시각적으로 예쁜 제품의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패키지로 선물하기에도 좋은 감각적인 제품이다. 넷째, 자연보호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11월에 오픈한 신제품에는 자체 개발된 멸종위기 동물의 피규어가 입욕제 안에 들어가고 QR코드가 삽입된 카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 QR코드가 자체 개발된 멸종위기 동물 캐릭터들이 나오는 자연보호에 대한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연결돼 단순한 즐거운 목욕 놀이 시간이 아닌 자연보호에 대한 교육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공룡, 코뿔소와 같이 디자인이 예쁜 유아 올인원비누와 가루입욕제로 제품라인을 확장했습니다”
플레인코스트는 SNS 온라인 마케팅을 주로 하고 있다. “먼저 주 고객층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체험단과 이벤트 등 팔로워를 모집해 리뷰 게시글을 쌓고 숏폼 광고를 통해 SNS 채널에 메타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7월에는 부산 롯데백화점 편집샵에 입점하기도 했습니다. 점차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플레인코스트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매일같이 반복되는 딸과의 목욕 전쟁에서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딸을 비롯해 대부분의 아이가 동전 넣고 돌리는 뽑기 기계와 장난감이 들어있는 킨더조이 초콜릿에 열광한다는데 머릿속에 스치면서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장난감이 들어있는 입욕제가 있으면 아이들이 서프라이즈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목욕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제품을 기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나만의 브랜드와 제품을 갖게 된 것이 보람”이라고 말했다. “인하우스 디자이너로 일을 했고 스튜디오도 운영을 해봤지만 당시의 일들은 항상 다른 사람을 위해 디자인을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나만의 브랜드와 제품을 갖고 싶었고 이렇게 브랜드와 제품이 현실화하였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아직은 온라인 마케팅이나 홍보를 본격적으로 해본 적이 없는데 많은 사람이 홍보 없이도 구매를 해주고 기존 고객들이 재구매를 해줄 때 좋은 제품을 인정받는 것 같아서 용기도 얻고 뿌듯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제품라인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며 “유아 입욕제뿐만이 아니라 샴푸 등 다양한 목욕용품과 자체 개발된 멸종위기 동물 캐릭터를 활용해 문구류 등 다양한 유아 산업으로 확장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해외 시장에 진출해 안전하고 창의적인 플레인코스트 제품을 판매하고 싶다”며 “아이와 부모 모두가 사랑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플레인코스트는 2024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초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유아입욕제 및 관련 유아용품 개발, 제조 및 판매
성과 : 정부지원 2회(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창업중심대학) 선정, 꾸준한 매출 증대, 롯데백화점 편집샵에 입점하여 오프라인으로 채널 확대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