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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저격하더니…"가장 얇은 폰" 과시한 中폴더블폰 '충격'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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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고가 폴더블폰을 내세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 내수 시장뿐 아니라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도 중국 업체의 폴더블폰이 많이 팔려나가는 등 기세가 만만찮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업체 '아너'는 올해 2분기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폴더블 시장인 서유럽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2019년 첫 폴더블폰을 선보인 뒤 줄곧 선두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넘어섰다는 게 주목할 만한 지점이다.


아너의 2분기 글로벌 폴더블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5% 급증해 전년 동기 대비 모든 스마트폰 브랜드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아너는 지난 9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IFA)에서 신형 폴더블 '매직V3'를 공개했는데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를 '견제'하는 모습을 내비치기도 했다. 조지 자오 최고경영자(CEO)는 갤럭시Z 폴드6의 옆모습과 함께 12.1mm, 매직V3의 옆모습과 함께 9.2mm라는 숫자를 나란히 화면에 띄워 자사 폴더블폰이 여태껏 출시된 폴더블폰 중 두께가 가장 얇다는 것을 강조했다.


제품을 설명하면서도 "삼성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조지 자오 CEO는 "매직V3는 1만 번 접었을 때 화면 중앙 자국이 78마이크로미터(μm)인데 삼성은 217μm"라면서 무대 위에서 매직 V3를 바닥에 떨어뜨리면서 튼튼하다는 점을 어필하기도 했다. 또한 매직V3의 힌지 부분에는 삼성을 저격하는 문구를 새겼다.

또 다른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화웨이도 삼성전자와 애플을 동시에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세계 최초 두 번 접는 기술력을 강조한 트리폴드폰 '메이트 XT'를 선보였는데 이 제품은 애플이 아이폰16 시리즈를 공개한 당일 맞춰 선보였다.
삼성, 폴더블폰 1위 지켰지만…점유율 30%P 줄어
삼성전자는 2019년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 이후 2022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80%대 점유율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 같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 맹추격에 매 분기 폴더블폰 점유율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삼성은 폴더블폰 분기 출하량 전체의 51.2%로 전체 제조사 중 1위에 등극했다. 다만 2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0%포인트가량 줄어든 수치로 간격이 좁혀졌다.

반면 화웨이는 올해 상반기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화웨이는 올해 1분기와 2분기 세 자릿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올해 2분기 전체 폴더블 시장이 85% 성장했는데도 삼성전자는 5%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중국 화웨이의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으며 비보는 83%, 아너는 423% 늘었다.

다만 일부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은 폴더블폰 제작 중단에 들어갔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오포와 비보의 경우 폴더블폰을 선보였지만 내구성 문제 등 기술적 한계에 부딪혀 폴더블폰 제작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폴더블폰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간주되는 화웨이도 메이트 XT 사전 예약판매에 650만명 넘는 구매자들이 몰렸으나 내구성과 비싼 가격 문제 등으로 실제 판매량은 2만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는 선주문을 포함해 제품 공식 판매를 지난달 20일부터 시작했는데 메이트XT는 출시된 지 한 주 만에 파손된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퍼져 내구성 논란이 일었다. 메이트XT는 "영하 5도 이하 저온에서 스마트폰을 펼치지 말 것"이란 주의사항으로 인해 출시 초기에도 한 차례 내구성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용량에 따라 300만~400만원으로 책정된 높은 출고가도 기대 이하의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든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도 가만 있지 않았다. 지난달 21일 10.6㎜, 무게 236g으로 역대 갤럭시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갤럭시Z 폴드 스페셜에디션(SE)을 선보이며 중국 폴더블폰 공세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삼성전자가 기존 폴더블폰 시리즈를 내놓는 시기가 아닌 10월에 프리미엄 폴더블폰 신제품을 내놓은 것은 이례적이었다.

삼성전자는 또 갤럭시Z폴드 SE의 중국 버전 '심계천하 W25 플립'을 출시해 세계에서 가장 큰 폴더블 시장인 중국 내수 시장 공략에도 나섰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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