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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율주행 규제 완화추진" 소식에…테슬라 주가 급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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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기 정부가 전기차(EV) 보조금을 중단하는 한편 자율주행차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테슬라가 18일(현지시간) 미국증시 개장전 거래에서 7.8% 크게 상승한 34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이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 날 보도한데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팀 구성원들은 자문위원들에게 완전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연방 규제 완화가 교통부의 우선순위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 국가고속도로 교통 안전청(NHTSA)의 자율주행차량 관련 규칙은 제조업체별로 연간 2,500대에 한해 자율주행 차량을 출시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는 지난 수년간 인간이 통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부 자율주행 차량 운행중 발생한 치명적 사고에 따른 것으로 해당되는 차량은 스티어링 휠이나 다리조절 페달이 없는 전면 자율주행 차량이 대상이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미래를 자율주행 기술과 인공지능에 걸고 있다. 새로운 규제 로 자율주행 차량의 대량 출시 및 운행이 가능해지면 테슬라와 머스크에게는 직접적인 이익이 될 수 있다.

테슬라의 운전자 지원 제품인 FSD(완전자율주행)은 대부분 스스로 주행이 가능하지만 현재까지는 인간의 감독이 필요하다. 머스크는 지난 달, 2025년 후반에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하고 2026년부터 대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의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정부에서 어떤 역할을 하든 전국적으로 자율 주행차를 사용할 수 있는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발표로 우버와 리프트 같은 승차공유 기업의 주식이 매도되기도 했다.

자율주행차를 10만대까지 늘리려는 작업은 바이든 행정부 첫 해에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가 소비자의 집단 소송 제기를 어렵게 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려고 시도하다가 실패하기도 했다.

대표적 테슬라 강세론자인 웨드부시의 분석가 댄 아이브스는 “이 조치로 사이버택시와 자율 주행을 중심으로 한 테슬라의 황금 경로가 손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 주식을 ‘매수’등급으로 평가하고 목표 주가를 400달러로 제시했다. 현재 월가 분석가들의 평균 목표주가는 주당 244달러이다.

한편 로이터는 주말에 트럼프 정부가 미국내에서 팔리는 전기차(EV)에 대한 보조금을 없애는 것을 추진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널리 예상돼왔으며 미국내 EV 시장 성장이 둔화될 것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월가는 이 조치의 영향은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이 주로 영향받고 테슬라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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