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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CATL,"美 허용시 미국에 배터리 공장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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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세계 최대의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사인 트럼프 신정부 출범에 맞춰 미국 현지공장 건설 추진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CATL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로빈 젱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과거 우리의 투자를 거절했지만 앞으로 허용된다면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8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자동차 수입을 막기 원하지만,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미국에 와서 공장을 짓고 미국 노동자를 고용해 차를 만드는 것에는 열려 있다"고 말했었다. 젱 회장은 트럼프의 코멘트로 미국 확장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트럼프 1기 집권 기간중 경쟁 및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미국의 민주 공화 양당이 합의한 다양한 보호 무역 조치의 표적이 됐다.

중국 정부로부터 막대한 보조금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CATL의 제품은 바이든 행정부가 제정한 소비자용 EV 보조금 자격에 해당되지 않으며 중국산 EV 역시 미국 수출시 100% 관세가 부과돼 이 회사 제품의 대미 수출은 불가능하다.

공화당 법안은 더 나아가 테슬라나 포드 같은 미국 자동차 회사가 인증했더라도 중국 배터리 기술로 구동되는 EV에는 구매 인센티브를 제한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CATL은 미국 시장에서 포드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포드의 미시간 배터리 공장에서 머스탱 마하-E와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용 저가형 리튬인산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다.

테슬라 역시 네바다에서 CATL과 기술 라이선스 형태로 네바다에서 배터리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5년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CATL은 테슬라의 최대 공장인 상하이 공장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주요 기업이다. 그는 머스크와 만났을 때 4680이라는 원통형 배터리에 대한 머스크의 투자는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젱회장은 머스크가 칩,소프트웨어,하드웨어,기계에는 능숙하지만 배터리는 전기화학에 관한 것으로 전혀 다른 영역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젱 회장은 CATL을 향후 배터리를 넘어서 ‘탄소 제로’전력망을 개발 관리하고, EV 개발 비용을 대폭 줄이기 위한 EV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탄소제로 전기 그리드 사업은 전기차용 배터리 사업보다 10배 더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V 플랫폼의 경우 "섀시에 통합된 장거리 배터리를 갖춘 기성형 EV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 기업이 차량 내부와 외부만 설계해 저비용으로 자체 맞춤형 EV 출시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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