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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환경부·LG엔솔과 손잡고 2026년까지 전기 오토바이 비중 20%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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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환경부가 소상공인 배달용 내연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하루빨리 전환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등 8개 기관과 소상공인의 친환경 배송 촉진을 위한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업무협약’을 7일 맺었다.

서울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케이알(KR)모터스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전기이륜차 보급 촉진을 통한 탄소중립과 소상공인의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에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2026년까지 내연이륜차 대비 전기이륜차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올 9월 기준 서울시 내 등록 이륜차 약 42만 6000대 중 전기이륜차는 1만 6000대(3.7%)로 5%를 밑돈다.

협약 내용에 따라 우선 소상공인들은 배달용 전기 오토바이를 무료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기존 200~250만원 수준의 국·시비 보조금과 제조사 할인에 더해 배터리 충전시설 보급 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이 자부담 부분을 지원하기로 해서다.

보조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는 모델은 GS100(대동모빌리티)과 E-Lution(KR모터스)이다. 우선 400대를 시범적으로 보급하기로 했는데 지난 9월부터 일찍이 신청자를 모집해 물량은 조기에 소진됐다.

'0원 오토바이'를 지원받은 소상공인들은 LG에너지솔루션의 사내 독립기업 ‘쿠루'가 운영하는 전기 충전소 ’배터리 스와핑 스테이션'(BSS)을 1년동안 구독해야 했다. 무제한 요금제는 16만5000원인데 GS100(대동) 구매자는 13만5000원, E-Lution(KR)은 11만원으로 할인 혜택을 받았다.

서울시 등은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확충에도 힘쓰기로 했다. 서울시가 공공부지 등을 최대한 확보하면 그 자리에 쿠루가 시설을 들일 계획이다. BSS는 배터리 탈·부착이 가능한 형태로 소유자가 완충 배터리를 대여할 수 있는 충전시설이다. 서울 지역에만 430기가 있다.

서울시와 환경부 등 지자체는 화재예방 등 안전한 전기이륜차 운행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한다. 기업에서는 화재에 안전한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을 위한 기술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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