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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5% 늘 때 직원 47% 급증…CJ올리브영의 ‘청년 일자리 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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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의 고용 인원이 지난 2년 간 4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매장 수는 5% 늘었다. 직원 수가 많은 대형 매장 위주로 출점이 이뤄지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가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6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에서 근무 중인 전체 직원 수(단기 아르바이트생 포함)는 2022년 말 약 8800명에서 지난 9월 말 1만3000명으로 47.7% 늘었다.

해당 기간 전국 매장 수는 1298개에서 1369개로 5.5% 늘어나는데 그쳤다. 매장 수가 5% 남짓 늘어나는 동안 고용 인원은 1.5배 가까이 불어난 것이다.

올리브영의 고용 인원 증가율이 매장 수 증가율을 앞지른 건 각 지역상권서 ‘K뷰티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대형 특화매장 출점이 크게 늘어난 덕택이다. 올리브영은 2020년부터 지역 거점 매장인 ‘타운매장’을 통한 점포 대형화를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달 말 기준 타운매장 수는 22개까지 늘었다.


지난해 11월에는 올리브영 최대 규모 매장이자 글로벌 특화 매장인 서울 명동타운점(영업면적 1157㎡)이 문을 열었다. 올해는 체험 특화 매장인 서울 홍대타운점을 비롯해 경기 고양, 광주, 충북 청주, 대전, 부산 서면 등지서 타운매장이 확장 이전이나 기존 매장 리뉴얼 등 방식으로 오픈했다.

올리브영이 오는 22일 서울 성수동에 여는 ‘올리브영N 성수’ 역시 지상 1~5층 규모로 기존 최대였던 명동타운점을 뛰어넘는 초대형 매장이 될 전망이다.

이들 플래그십 매장은 고용 인원이 10명 남짓인 일반 소형점포와 달리 평균 50여명에 달한다. 점포 개설에 따른 고용 창출 효과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다.


매장 직원 중 상당수는 해당 지역에 연고지를 둔 청년들이다. 매장 정규직원 중 올리브영서 아르바이트생(메이트)으로 일했던 경험자 비중은 85%에 달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서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젊은 인재가 크게 늘었다”며 “올리브영의 성장과 함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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