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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들 라면·김밥 엄청 사먹더니…중국도 제쳤다 '대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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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까지 K푸드 수출액이 80억달러를 돌파해 10월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올 10월까지 K푸드 수출 누적액(잠정)이 전년 동기(75억3000만달러) 대비 8.9% 증가한 81억9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역대 10월 기준 최대 실적이다. K푸드 수출액은 14개월 연속 전년 대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K푸드 품목 중 가장 많이 수출된 품목은 라면이다. 라면은 10월 한 달에만 1억2000만달러 수출되면서 지난달까지 누적 수출액 10억2080만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은 수출액 1위 품목인데도 증가율이 전년 동기(7억8520만달러) 대비 30%에 이를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과자류는 6억3870만달러 수출돼 2위에 올랐다. 냉동 김밥과 즉석밥, 떡볶이 등 쌀 가공식품은 2억5000만달러 수출되며 작년 같은 기간보다 수출액이 41.9% 증가했다.



올 10월까지 K푸드가 가장 많이 팔린 시장은 아세안 지역으로, 총 15억6540만달러 수출됐다. 이어 미국(13억660만달러)과 중국(12억4500만달러), 일본(11억4600만달러) 순이었다. 농식품부는 “미국과 유럽으로 K푸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넘게 늘었다”고 했다.


K푸드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과자·음료 수출기업도 라면 수출기업에 이어 국내 소비자들과 수출성과를 나누기 위한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매일유업은 요거트와 요구르트, 치즈 등 유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는 마가렛트와 카스타드 등 과자류를 최대 33%에, 롯데칠성음료는 칠성사이다와 펩시콜라 밀키스 등 탄산음료를 이달 중 최대 반값에 판매할 예정이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 산업정책관은 “중동사태와 미국 대선 등 불확실성이 있지만, 바이어 초청상담회를 통해 K푸드의 해외 유통매장 입점을 늘려 올해 수출 최대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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