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480.63

  • 1.66
  • 0.07%
코스닥

680.67

  • 2.24
  • 0.33%
1/3

[서원대학교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반도체 패키징 및 Solar Cell 생산 공정 장비인 Inline Cure-Oven 제조하는 기업 ‘와이투라인 주식회사’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와이투라인 주식회사(Y2LINE)는 반도체 및 Solar Cell 생산장비 제조 기업이다. 이기동 대표(49)가 2019년 12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21년간 신제품 개발과 아이템 제품화 업무를 담당했다. 이 대표가 개발한 아이템 중 90% 이상이 현재까지 제품화 판매가 이뤄지며 중요 매출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이 대표는 “와이투라인은 ‘기술은 감동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신기술 개발 및 현실화를 목표로 한다”며 “현재의 기술과 미래의 기술을 접목해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갖춘 장비 제작 업체”라고 소개했다.

와이투라인은 반도체 생산용 OVEN, PLASMA 및 산업용 장비에 대한 경험과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대표는 “생산 원가 절감 및 생산 신뢰성을 높이는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와이투라인을 설립했다”며 “한화솔루션, 한화큐셀, 삼성세메스, 유니테스트, 하나마이크론 등 메이저급 기업에 판매실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와이투라인은 반도체 생산 공정 장비인 Cure-Oven(Inline Automation, Clean, Vacuum, Pressure, High Temp. Hot Plate)과 Plasma Cleaner(Vacuum, Atmospheric)를 제작합니다. 고객 요구에 따라 Customizing 개발이 가능하며, 생산 공정에 특화된 자동화(Inline Automation) 제품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투라인은 반도체 패키징 및 고효율 태양전지 생산 Cure 공정에 Robot을 적용해 Inline Automation화 한 Cure-Oven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생산공정 장비인 Cure-Oven으로, 진공·가압·Hotplate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Large Size의 Void 불량까지 제거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Inline Oven은 수직형 Robot이 적용돼 기존의 수평형 Conveyor Type 대비 장비가 차지하는 Foot Print를 최대 10분의 1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Slot Type의 Chamber로 Tact-time과 Cure-time을 유기적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Inline Oven은 반도체 패키징 및 Solar Cell 생산 시 선입선출할 수 있어, Over-Cure를 방지했고, 오븐을 통해 결정화 진행 시 상온노출 10초 이내로 구현하고, 대기의 노출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반도체 패키징 시 진공·가압·Cure를 한 챔버에서 진행하며 생산성도 극대화하였습니다.”

와이투라인은 B2B 아이템으로 기술력과 신뢰도 및 고객사 대응능력을 인정받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 제품을 제작·납품해 기술력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어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신기술 개발을 통해 해당 문제점을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R&D 신기술 개발 지원사업으로 자금을 마련했으며, 기술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많은 기술적 문제와 난관이 있는 프로젝트들이 많았지만,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신념과 하고자 하는 집념’으로 임직원이 다 같이 힘을 합쳐 성과를 낸 것이 가장 보람차다”고 말했다.

와이투라인은 제품개발 엔지니어 3명, C·S 엔지니어 1명, 기술 마케팅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고객의 요구와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며 “우리 기술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와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감동적인 성과를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와이투라인은 올해 서원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12월
주요사업 : 반도체 패키징 및 Solar Cell Cure Oven(Inline, Clean, Vacuum, Pressure, High Temp, Hot Plate), Plasma Cleaner(Vacuum, Atmospheric) 장비 제작
성과 : R&D 기술개발 지원사업으로 신기술 확보, 인라인 자동화 오븐 및 진공·가압챔버 개발 완료, 챔버 신기술 관련 특허등록 및 전자기술연구원 시험성적서 획득, 한화솔루션, 한화큐셀, 삼성세메스, 유니테스트, 하나마이크론, 드림텍 등에 인라인 자동화 오븐 및 진공·가압챔버 등 개발·납품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