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이 내년 가톨릭 희년을 맞아 공식 마스코트 '루체'(Luce)를 28일(현지시간) 공개했다. 루체는 이탈리아어로 '빛'을 뜻한다.
이 마스코트는 바티칸시국의 국기 색깔인 노란색의 우비와 진흙이 묻은 장화를 신고 밝게 웃는 소녀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바티칸의 보수적이고 '엄근진'(엄숙·근엄·진지)한 이미지와 달리 일본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캐릭터로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바티칸의 희년 조직위원장인 리노 피시첼라 대주교는 "젊은이들에게 사랑받는 대중문화에 참여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마스코트는 젊은 순례자들을 희망과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가톨릭 전문매체 CNA는 소개했다. 이 매체는 "우비는 인생의 폭풍우를 헤쳐 나가는 여정을 의미하며, 진흙이 묻은 장화는 길고 힘든 여정을, 지팡이는 영원을 향한 순례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
루체의 눈은 조개껍데기 모양으로 반짝인다. 이는 순례 여정의 상징인 산티아고 순례길의 조개껍데기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CNA는 덧붙였다. 이 마스코트는 이탈리아의 캐릭터 브랜드 '토키도키'의 공동 창립자인 시모네 레뇨가 디자인했다.
희년은 가톨릭교회에서 은총과 순례의 특별한 성년이다. 일반적으로 25년에 한 번씩 돌아오지만, 2016년 '자비의 해'나 2013년 '신앙의 해'와 같이 교황이 특별 희년을 선포할 수 있다. 25년 만에 열리는 내년 희년은 오는 12월 24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의 성문 개방으로 시작된다. 2026년 1월 6일 희년이 끝날 때까지 약 3000만명의 순례객이 로마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종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