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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열차 할인 상품으로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 힘 보태는 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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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저출생과 인구감소는 우리 사회의 주요 화두다. 인구감소가 지방의 소멸, 고령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최대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도 정부 정책에 발맞춰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구감소지역 기차여행은 ‘반값’에
코레일은 열차 승차권을 50% 할인받고 전국 23개 인구감소지역을 여행할 수 있는 기차여행 상품인 ‘다시 잇는 대한민국, 지역사랑 철도여행’을 마련했다. 철도를 이용해 인구감소지역의 관광명소를 여행하는 것으로, 자유여행 상품과 패키지 상품, 관광열차 등이 있다.

이 상품은 지난 7월 코레일과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관광공사, 한국농어촌공사와 23개 지자체가 맺은 ‘인구감소지역 철도 및 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우선 열차와 숙박, 렌터카, 입장권을 직접 선택해 구매할 수 있는 인구감소지역 전용 ‘나만의 기차여행 만들기’ 자유여행 상품을 판매한다. 열차 왕복 편(50% 할인)을 선택한 후, 해당 지역의 숙박이나 렌터카 중 하나를 필수로 선택 결합해 직접 여행패키지를 만들 수 있다.

열차 승차권만으로 구성된 상품도 있 다. 코레일 홈페이지 ‘자유여행’ 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왕복 열차 편을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고, 지정 관광지에 방문해 QR코드를 인증하면 이용한 다음 달, 열차 40% 할인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QR 인증은 지역별 ‘디지털 관광주민증’ 운영 여부에 따라 모바일앱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코레일톡’에서 인증하면 된다. 여행상품은 반드시 회원으로 구매해야 하며, 할인쿠폰은 발행일로부터 1년 이내에 KTX를 포함한 모든 열차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달 말까지 ‘가을 이벤트’도 진행한다. 코레일은 자유여행 상품을 이용하고 QR 인증을 완료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관광열차 이용권을 증정한다. 8개 지자체(공주·남원·단양·밀양·영주·영천·익산·횡성)에서는 승차권(상품이용권)을 제시하면 기념품 증정, 입장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철도 협력 여행사들과 함께 여행 패키지 상품도 마련했다. 영동 와이너리 투어와 보성 녹차밭, 정선 레일바이크·아우라지 등 인구감소지역의 관광명소를 철도와 연계해 지역관광에 활기를 돋울 예정이다. 가격은 출발지역, 상품 구성에 따라 다르다.
○자녀가 셋 이상인 가족도 KTX ‘반값’
코레일은 지난 5월 자녀가 셋 이상인 가족은 KTX를 반값에 이용하도록 ‘다자녀 행복*’ 할인 폭을 확대했다. 기존 두 자녀 가족에 대한 어른 운임 30% 할인 혜택을 세 자녀 가족일 경우 50% 할인으로 늘렸다. 자녀(만 25세 미만)가 3명 이상인 가족 중 최소 3명(어른 1명 포함)이 KTX를 탈 때 어른 운임은 반값만 내면 된다.

코레일은 다자녀 할인 확대를 통해 3자녀 이상 코레일멤버십 회원 약 12만 6000명이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다자녀 행복’ 이용자는 약 11만 3000명, 올해는 그보다 많은 약 16만 명이 약 23억 원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임산부를 대상으로 KTX 승차권을 할인하는 ‘맘편한 코레일’을 일반열차까지 확대했다. 임산부와 동반 1인에게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등 열차의 일반실 운임을 40% 할인하는 등 혜택을 더욱 늘렸다. KTX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업그레이드 혜택도 그대로 유지한다. 할인 대상 좌석은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정해진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공공기관·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인구감소지역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도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다자녀 가족 할인과 임산부 열차 이용 지원, 동반 유아 기준 확대 등 혜택을 늘려 저출생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고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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