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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3분기 연속 매출 감소…내년 매출 전망치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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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 매출이 3분기 연속 하락하며 내년 회계연도 전망을 중단했다. 실적 악화에 이날 이 회사 주가는 시간외거래에서 4% 넘게 떨어졌다.

스타벅스는 22일(현지시간) 2024회계연도 4분기(2024년 7~9월) 예비 실적을 공개하며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91억달러(약 12조6000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LSEG 예상치(93억8000만달러)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주당순이익(EPS)도 80센트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고, 예상치(1.03달러)도 밑돌았다. 전 세계 동일 매장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줄었다. 3분기 연속 감소세다.

스타벅스는 이번 분기 본거지인 북미 지역에서 매출이 둔화하며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앱 프로모션과 제품군 확대에도 불구하고 방문객이 10%가량 줄어들면서다. 객단가는 4% 늘었으나 북미 지역 동일 매장 매출은 6%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에서도 스타벅스 동일 매장 매출은 14% 급락했다. 객단가와 방문객이 각각 8%, 6% 감소한 영향이다. 스타벅스는 중국 내 경쟁 심화와 거시 경제 악화가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2024회계연도 전 세계 총매출은 전년 대비 1% 줄어든 362억달러로 집계됐다. 동일 매장 매출은 2% 감소했다. 스타벅스는 "고객을 겨냥하지 못한 투자를 단행한 데다 방문객도 줄며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스타벅스는 장기적인 사업 전략을 세우기 위해 내년도 회계연도 전망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최근 최고경영자(CEO) 교체와 현재 사업 상황을 고려할 때 내년도 회계연도 전망을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분기에 주당 배당금을 57센트에서 주당 61센트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레이첼 루게리 스타벅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사업에 대한 확실성을 담보하기 위해 배당금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루게리 CFO는 회사가 사업을 회복시키기 위한 계획을 개발 중이지만 전략 수립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브라이언 니콜 CEO는 이날 성명을 통해 "4분기 실적을 보면 우리가 근본적으로 전략을 바꿔야 성장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 분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취임한 니콜 CEO는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 경험, 아침 서비스, 카페 공간, 브랜딩 등 4개 핵심 영역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글로벌 최고 브랜드 책임자를 교체하는 등 전방위적인 개선에 나섰다. 스타벅스는 오는 30일 4분기 및 전체 회계연도 실적과 함께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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