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지난 6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탈락한 경전철 강북횡단선 사업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
‘강북횡단선 성북구 신속 재추진
TF’를 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성북구는 범 구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에서 성북구 정릉, 길음, 서대문구 홍제, 마포구 디지털미디어시티 등을 거쳐 양천구 목동역까지 이어지는 경전철이다. 서울의 동북부와 서남북 간 이동을 도로에만 의존해야 하는 시민의 불편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노선으로 기대를 모았다.
실제로 서울 동북권의 동과 서를 잇는 대표적인 도로망인 내부순환로는 출근시간대(오전 7시 30분~9시) 자동차 통행속도가 평균 14km/h로 서울시 평균 27.1km/h의 50% 수준에 머무는 상황이다.
강북횡단선 신설은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서울시가 주력해온 사업 중 하나다. 2019년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하고 약 2조 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는 강북횡단선 신설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다만 강북횡단선은 산악 구간 등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반면 수요는 적게 예측돼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지난 6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심의에서 탈락됐다.
계획대로라면 이미 지난해 착공했어야 하는데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상황에 구민들의 허탈감이 크다는 게 구의 입장이다. 성북구 정릉
3동 주민 박모씨
(42) 는
“대통령도 서울시장도 강북횡단선을 약속했는데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이유로 사업을 멈춘 것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에 대한 약속을 무산시킨 게 아니냐
”며 목소리를 높였다
.구는 지난
15일 주요
10개 부서와 전
20개 동 주민센터
, 지역주민
, 대학
, 종교단체 등이 협력하는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TF’를 본격 가동했다
. 강북횡단선의 신속한 재개를 목표로 민·학·관의 의지를 모아 관계기관에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긴밀하게 협력하기 위해서다.
범 구민 서명운동도 시작했다
. 지난 18일부터 한 달 동안
10만 명을 목표로 집중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성북구청, 동주민센터, 공동주택 로비 등에서 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한다.
이 구청장은
“강북횡단선은 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북권 대개조
-강북 전성시대를 이끌 실질적 동력이 될 것
”이라며 "신속한 재개를 요구하는
43만 성북구민의 목소리를 서울시와 정부가 무거운 공적 책임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