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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가 반한 2025 여행 트렌드 "올 인클루시브+미식+스크린 투어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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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인클루시브, 미식 여행 그리고 스크린 투어리즘. 익스피디아 그룹 브랜드 호텔스닷컴이 내년 여행 트렌드를 '언팩'했다.

호텔스닷컴이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에서 여행객들의 2025년 여행 동기와 목적지를 전망하는 연례 데이터 기반 보고서 '언팩 '25'(Unpack ’25)를 공개했다. 호텔스닷컴은 자사 여행 데이터,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을 포함한 총 2만 5000명의 전 세계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와 업계 동향을 분석해 내년에 주목할 만한 여행 트렌드로 올 인클루시브 여행, 호텔 미식 여행, 2025 스크린 투어리즘 전망 등을 꼽았다.

단연 화두는 올 인클루시브다. 익스피디아 그룹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아시아 지역 PR 디렉터 라비니아 라자람은 "'올 인클루시브' 필터를 이용한 검색량이 전년 대비 60% 이상 늘어났고, 틱톡에서도 인기다"라며 "특히 젊은 층의 여행객 사이에서 올 인클루시브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트렌드는 Z세대 등 젊은 층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룬다. 라비니아 PR 디렉터는 "다양한 연령층이 호텔스닷컴을 이용하지만, 젊은 층이 전통적인 여행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여행을 준비할 때도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하길 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익스피디아는 최근 미국과 영국에서 여행 업계 최초로 소셜 미디어 크리에이터, 트렌드 세터, 브랜드가 엄선한 100개 이상의 '트래블 샵'을 출시했다. 익스피디아 앱 내에서 쇼핑할 수 있는 스토어프론트 형태로, 간소화된 경험을 원하는 여행자가 편리하게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라비니아 PR 디렉터는 "익스피디아 그룹은 여행과 기술을 결합해 여행을 더욱 간편하고 즐겁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언팩 보고서는 여행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익스피디아 파트너사들이 어떻게 혁신하고 있는지 살펴볼 기회"라고 말했다. 호텔스닷컴이 발표한 2025년 여행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여행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올 인클루시브
Z세대 여행객이 숙박, 식사, 음료 그리고 액티비티를 모두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25년에는 더 많은 대형 호텔 브랜드가 올 인클루시브 시장에 진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기존 뷔페 및 기본 서비스를 넘어서는 트렌드가 형성됨으로써 Z세대 사이에서 럭셔리에 대한 인식이 재편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는 스트레스 없는 숙박과 합리적인 가격을 찾는 전 세계 여행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한국인 응답자의 30%가량은 올 인클루시브 호텔에 대한 인식이 더 좋아졌다고 답했고, 44%는 올 인클루시브 리조트를 가장 선호하는 호텔 유형으로 꼽았다. 올 인클루시브 여행을 선호하는 주된 세 가지 이유로는 식사 장소를 따로 찾을 필요가 없고(41%), 여행 시 이동이 최소화되며(39%), 스트레스가 최소화(34%)된다는 점이 꼽혔다.

호텔 미식, 여행의 목적이 되다
오늘날 여행객들은 숙박시설에서 제공하는 다이닝 경험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 이 같은 추세는 여행자들이 호텔을 통해 단순히 숙박을 예약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식사 예약 또한 숙박 경험의 일부로 포함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5년은 호텔 레스토랑 자체가 목적지가 되는 해다. 전 세계 호텔들은 미쉐린 스타 셰프와 계절별 메뉴를 선보이는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은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자사 플랫폼에서 호텔 레스토랑, 셰프, 바에 대한 긍정적인 후기가 전년 대비 40% 증가한 것으로 보아 여행객들이 특별한 호텔 다이닝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레스토랑이 있는 호텔에 대한 글로벌 검색량은 전년 대비 70% 증가했다. 한국인 설문조사 응답자의 78%는 2025년에 주목할 만한 다이닝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을 예약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TV 속 그곳, 스크린 투어리즘
여행자들은 시청률이 높은 스트리밍 프로그램부터 리얼리티 TV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여행에 대한 영감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여행자의 82%가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 TV 프로그램이 여행지 선택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으며, 인스타그램(54%) 및 틱톡(21%)이 그 뒤를 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들이(46%) TV 프로그램과 영화가 여행 계획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에 익스피디아와 호텔스닷컴은 2025년에는 여행자들이 엔터테인먼트로부터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어떤 여행지로 향할지 공개했다. ‘에밀리, 파리에 가다(Emily in Paris)'와 '화이트 로투스(White Lotus)'에서 영감을 받은 여행지 외에도, '두바이-두바이의 진짜 주부들(The Real Housewives of Dubai)' '몬태나 및 와이오밍-옐로스톤(Yellowstone)' '뉴욕-앤 저스트 라이크 댓(And Just Like That...)' '케이프타운-원피스(One Piece)' '스코틀랜드-반역자들(The Traitors)' 등이 주목할 만한 여행지로 꼽혔다.

우회 여행(Detour Destinations)
익스피디아는 내년에는 여행객들이 이미 검증된 관광지를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회 여행지를 추가하여 여행 계획을 세울 예정이라 전망했다.

익스피디아가 선정한 올해의 여행지는 인기 있는 프랑스 랭스, 이탈리아 브레시아, 멕시코 코수멜, 미국 산타바바라 등으로 관광지 근처에 있어 당일치기 여행지는 물론 주요 관광지로도 적합하다. 한국 소비자의 71%, 전 세계 소비자의 63%가 다음 여행 시 덜 붐비고 덜 알려진 우회 여행지를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굿즈 겟어웨이(Goods Getaways)
틱톡은 여행자가 특별한 기념품을 찾아 여행을 떠나도록 영감을 주는 매체다. 두바이의 입소문 난 초콜릿 바, 프랑스의 버터,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 일본의 사탕 등 여행자들은 현재 트렌드를 선도하거나 문화를 대표하는 독특한 아이템을 찾고, 심지어는 해당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전체 여행을 계획하기도 한다.

전 세계 여행객의 39%는 휴가를 떠날 때 현지 식료품점이나 슈퍼마켓을 방문하고, 44%는 집에서 구할 수 없는 현지 제품을 쇼핑한다고 답했다. 한국에서는 73%가 휴가 중 현지 식료품점 방문을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코스타리카의 커피 투어, 중국의 차 시음, 일본의 말차 체험은 익스피디아에서 예약 가능한 인기 있는 굿즈 겟어웨이 체험 중 일부다.
SNS 픽 여행(One-Click Trips)
익스피디아는 소비자의 절반이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매주 또는 매월 쇼핑한다고 밝혔다. 패션, 뷰티 등 저가 품목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통한 쇼핑이 새로운 표준이 됐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행 쇼핑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 세계적으로 46%의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본 여행을 예약하고 싶다고 답했으며, 한국에서는 무려 68%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체 여행을 예약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박소윤 한경매거진 기자 park.soy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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