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XG가 미니 2집 'AWE' 선공개곡부터 글로벌한 파급력을 보여줬다.
XG(주린, 치사, 히나타, 하비, 쥬리아, 마야, 코코나)는 지난 11일 두 번째 미니앨범 'AWE' 수록곡 'IYKYK'를 선공개했다.
'IYKYK'는 공개 첫날부터 가장 많이 재생된 트랙을 선정하는 스포티파이 일본 TOP50 플레이리스트에 진입하며 두각을 보였다.
또한 미국과 영국, 캐나다, 한국, 일본 등 32개국에서 스포티파이 인기 플레이리스트 '뉴 뮤직 프라이데이(New Music Friday)'에 랭크됐고, 미국 팝 라이징(POP RISING) 플레이리스트에도 선정돼 전 세계적인 인기를 자랑했다. 여기에 XG는 한국 팝 라이징(POP RISING) 플레이리스트 커버를 장식하며 국내에서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아이튠즈와 오리콘, 유튜브 차트에서도 순위가 급상승하며 쾌속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IYKYK'는 공개 당일 일본 오리콘 데일리 디지털 싱글 차트 3위를 기록했고, 12일 미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 진입했다. 뮤직비디오는 9시간 만에 조회수 100만 뷰를 달성, 15개 국가 및 지역에서 유튜브 급상승 차트 상위권에 오르며 꾸준히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스포티파이, 애플 뮤직, 아마존 뮤직 총 스트리밍 수도 300만회를 돌파했다.
'IYKYK'는 'IF YOU KNOW YOU KNOW'의 준말로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아'를 뜻한다. 곡명처럼 광범위한 인기를 끌고 있는 'IYKYK'는 2001년 발매된 일본 힙합그룹 엠플로(m-flo)의 '프리즘(prism)'을 샘플링해 리드미컬한 리듬으로 우주를 유영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선공개곡 'IYKYK'가 수록된 XG의 두 번째 미니앨범 'AWE'는 오는 11월 8일 공개된다. 현재 XG는 월드투어 '더 퍼스트 하울(The First HOWL)' 미국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11월 18일(현지 시간)부터는 영국 맨체스터를 시작으로 총 7개 도시에서 UK&유럽 투어를 이어간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