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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몽골 진출한 韓기업들 봤더니…'K컬쳐'로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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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회적기업들이 일본과 몽골 등 해외로 진출하는 성과를 냈다. 사회적기업의 영역이 한층 확장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부산경제활성화지원기금(BEF)은 16일 사회적기업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인 사회적'2024년 글로벌 브릿지'를 통해 지원한 기업들이 일본·몽골 등으로 진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향기나는 물감으로 예술교육에 관한 보편적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어나더데이'는 지난 8월 직접 개발한 제품을 앞세워 일본 복지기관 내 고령자·장애인 미술교육을 진행했다.

교육과정에서 만들어진 작품으로 지난 8~11일엔 '도쿄 디자인페스타갤러리'에서 발달장애인, 지적장애인의 삶의 한순간을 담아낸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전시회엔 일본 복지기관 4곳, 이용자 200여명이 참여해 그린 그림 136점이 전시됐다.

'나누기월드'는 몽골에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끌어냈다.

이 기업은 몽골 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산한다는 목표 아래 몽골 지역문화와 관련된 별과 한국의 청사초롱 등에 착안한 키트를 개발했다. 이를 활용해 몽골 내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

또 몽골국회, 지역구청 등을 방문해 지역교육 인프라 문제, 정책 등을 공유하고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몽골 현지 학교 교장은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양국의 문화인 별과 청사초롱을 기반으로 하는 K-컬쳐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한국에 대한 관심과 함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BEF 운영기관인 사회혁신연구원 배광효 원장은 "이번 글로벌 브릿지 사업으로 사회적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지속적인 교류와 사업을 수행하는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더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이 사업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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