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정욱)은 경영진으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동국 MBA’와 전일제 과정의 ‘글로벌 MBA’를 운영한다.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비즈니스데이터 애널리틱스 MBA, Pharm MBA, 의료기기 혁신경영 MBA 등 3개의 특화 과정도 운영한다. 3학기 만에 학위를 딸 수 있도록 설계했다.
동국 MBA는 경영학 핵심 원리와 전략에 집중하는 과정이다.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제공한다. 경영학의 핵심 주제인 조직 이론과 행동, 마케팅 관리, 재무 및 회계 관리, 운영 관리와 같은 핵심 과목을 다룬다. 학생들은 과목을 통해 조직의 구조와 행동을 이해하고 시장 조사와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 중간 관리자 및 최고 경영자를 위한 전략적 리더십과 관리 능력을 향상해 조직 내 효과적인 의사 결정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비즈니스데이터 애널리틱스 MBA는 ‘데이터 기반 경영 의사결정 역량을 겸비한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 지식과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법을 균형 있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관리자를 위한 ‘애널리틱스 매니저 트랙’과 실무자를 위한 ‘애널리틱스 전문가 트랙’으로 나뉜다. 교육과정은 비즈니스 기초·심화, 애널리틱스 기초·응용, 현장실습으로 구성됐다. 비즈니스 기초·심화 과정에서는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운영관리, 재무관리 등의 경영 분야 과목을 배운다. 애널리틱스 기초에서는 프로그래밍(R/Python), 통계적 데이터분석, 시각화, 예측분석 등의 데이터분석 기초과목을 배운다. 애널리틱스 응용에서는 소비자 애널리틱스, HR 애널리틱스, 창업 애널리틱스 등 응용 과목을 배운다.
의료기기 혁신경영 MBA는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의료기기산업 특화 MBA 과정이다. 기업경영 분야 필수 교육과정과 의료기기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집중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특화 교과목으로 혁신 의료기기 개발의 전주기 프로세스를 다루는 바이오디자인(스탠퍼드대학 의료기기 개발 프로그램)과 국내·외 의료기기 지원사업 활용 전략 등의 교과목이 있다. 학생들은 과정에서 배운 노하우를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다.
Pharm MBA는 제약·바이오산업과 의약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새로운 제약산업 생태계 속에서의 적응을 돕는 MBA 과정이다. 전문경영인에게 요구되는 전략적 사업 기회 발굴과 체계적 경영관리 능력을 증진하는 게 목표다. 규제정책 이해와 신기술 트렌드, 차별화 경쟁 등 실용 지식을 필수과목으로 교육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반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보건시장과 건강관리, 글로벌 정책환경 변화를 이해하도록 설계됐다.
글로벌 MBA는 전일제 과정으로 100% 영어 강의로 진행되는 영문과정과 중국어 및 영어강의가 병행되는 중문 과정으로 구성됐다. 최신 경영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MBA에 기본이 되는 과목을 필수로 지정했고, 개인 관심 분야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도 있도록 했다. 인사조직·전략, 마케팅, 재무, 회계, MIS, 운영관리를 기본트랙으로 구성해 다양한 전공의 학부 졸업생 및 기업체 근무자를 대상으로 경영학 전반에 걸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동국대 MBA 전기모집 일반전형 원서 접수는 오는 3월 신입생을 대상으로 이달 7일부터 시작된다.
안정훈 기자 ajh632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