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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수수료 논란에…쿠팡·배민 서로 '네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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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자와 프랜차이즈 점주 사이에서 ‘배달 플랫폼이 수수료를 과도하게 올리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국내 배달앱 1, 2위인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가 정면으로 충돌했다. 쿠팡이츠가 “최근 수수료 논란은 배민 책임”이라고 저격하자 배달의민족은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즉각 맞섰다. 일각에선 두 플랫폼이 책임 공방을 벌이는 사이 정작 핵심인 수수료 인하 논의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점유율 다툼 이어 공개 저격

공세는 쿠팡이츠가 시작했다. 지난 24일 보도자료와 자사 뉴스룸을 통해 “최근 매장용보다 배달용 메뉴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는 특정 배달 업체에서 무료 배달 비용을 외식업주에게 전가하고 수수료를 인상한 게 원인”이라며 “쿠팡이츠가 와우 회원에게 제공하는 무료 배달 혜택은 고객 배달비 전액을 당사가 부담한다”고 밝혔다. 업체명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배민 로고 색깔을 사용하는 등 사실상 배민을 저격했다. 최근 KFC, 맥도날드, 롯데리아 등 프랜차이즈가 ‘배달앱 수수료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배달 메뉴 가격을 잇따라 올리자 그 책임을 배민에 돌린 것이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25일 “사실을 왜곡했다”고 즉각 반박했다. 배민은 “배민배달(배민 라이더가 맡는 배달)과 가게배달(점주가 배달대행사와 자율적으로 계약해서 하는 배달)을 섞어서 얘기하는 것”이라며 “배민배달은 경쟁사와 동일하게 고객 배달팁을 당사에서 부담한다”고 했다. ‘배민이 수수료를 올렸다’는 쿠팡이츠 주장에 대해선 “배민배달 수수료는 경쟁사와 동일한 9.8%고, 가게배달은 6.8%로 경쟁사보다 3%포인트 낮다”며 “이 같은 주장을 지속하면 법적 대응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올초부터 이어진 두 플랫폼 간 점유율 다툼이 이번 갈등으로 폭발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쿠팡이츠는 지난 3월 업계 최초로 유료 멤버십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후 10%대이던 쿠팡이츠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달 22.7%까지 상승했다. 요기요를 제치고 업계 2위로 올라섰다. 같은 기간 배민의 점유율은 60%대에서 58.7%로 줄어들었다. 배민은 수성을 위해 쿠팡이츠처럼 전면 무료 배달을 시행하다가 이달부터 유료 멤버십 혜택으로 바꿨다.
○국감 앞두고 ‘책임 돌리기’
다음달 7일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두 플랫폼이 책임 소재를 서로에게 돌린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최근 무료 배달 출혈 경쟁으로 점주가 피해를 본다며 배달앱들을 공개 비판했다. 갈등이 깊어지자 여야 의원들도 국정감사 때 피터 얀 반데피트 우아한형제들 대표와 김명규 쿠팡이츠서비스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배달앱·입점업체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상생협의체도 지지부진하다. 다음달 말까지 결론을 내는 게 목표지만 다섯 차례 회의에서 배달 수수료율 인하를 비롯해 별다른 상생안은 나오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각 플랫폼이 매출과 직결되는 수수료 인하를 쉽사리 결정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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