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신형 아이폰 공식 출시에 맞춰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아이폰16 시리즈를 좋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국 시장 내 아이폰 판매량 감소세를 의식한 ‘친중 행보’로 풀이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쿡 CEO는 지난 21일 웨이보 계정에 “중국 고객들이 애플 신제품 시리즈를 경험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중국어로 된 게시물을 올렸다. 아이폰16 시리즈는 앞선 20일 중국을 포함한 세계 1차 출시국에서 정식 판매가 시작됐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아이폰은 최근 판매량이 크게 꺾였다. 중국은 애플 전체 매출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시장. 그간 미국의 기술 제재로 고전하던 중국 화웨이가 자체 기술력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폴더블폰을 내놓자 애플이 직격탄을 맞았다. 화웨이는 올해 상반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7.5%(출하량 기준)로 1위에 올랐다.
특히 화웨이는 아이폰16 시리즈 출시에 맞춰 트리폴드폰(두 번 접는 폴더블폰) 메이트 XT로 맞불을 놨는데 자국 소비자들의 ‘애국 소비’에 힘입어 초기 반응이 좋다. 이에 비해 당초 애플의 첫 ‘인공지능(AI) 스마트폰’으로 알려졌던 아이폰16은 AI 기능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가 늦어지면서 초반 흥행이 예년만 못하다. 이달 13일부터 시작된 사전 주문의 경우 첫 주말 사전 주문량이 전작보다 13% 감소한 것으로 추산된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메이트 XT는 구매 수요가 몰리면서 중국 최대 전자상가인 광둥성 선전 화창베이에서 공식 가격(256GB 기준 1만9999위안)보다 3배가량 뛴 6만~7만위안(약 1130만~1320만원)까지 웃돈이 붙었다. 지난 18일 기준 화웨이 공식 이커머스 플랫폼 V몰의 메이트 XT 사전 판매 예약은 약 630만건으로 집계됐다. 반면 아이폰16은 저가 쇼핑 플랫폼 핀둬둬에서 오히려 공식 판매가(아이폰16 플러스 512GB 기준 9999위안)보다 10% 저렴한 8999위안(약 169만원)에 판매된다고 전했다.
쿡 CEO는 앞선 올 3월 상하이에 아시아 최대 규모 애플스토어가 문을 열자 직접 중국을 찾아 현지 언론 인터뷰에서 “애플의 공급망에 있어서 중국만큼 중요한 곳은 없다”고 강조했었다. 그는 당시에도 웨이보에 중국어로 글을 게재하고 젓가락으로 딤섬을 먹는 모습을 올리는 등 친중 행보를 펼친 바 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