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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훈 SAMG 대표 "어른도 좋아해야 성공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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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4년생 총각입니다. 결혼도 안 했고 아이도 없는데 어떻게 그런 아동용 캐릭터를 만들었냐고 놀라는 분이 많습니다. 오히려 자녀가 없다는 점 때문에 냉철하게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공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0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만난 ‘티니핑의 아버지’ 김수훈 SAMG엔터테인먼트 대표는 귀여우면서도 팡팡 튀는 개성을 지닌 티니핑 캐릭터들과 묘하게 닮아 있었다. 티니핑은 유치원생과 초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다. 김 대표는 SAMG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TV용 만화 시리즈로 내놓은 ‘캐치! 티니핑’을 기반으로 만든 영화 ‘사랑의 하츄핑’이 올여름 대박을 터트리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사랑의 하츄핑’은 지난 10일 기준 누적 관객 94만8354명을 기록했다. 추석 연휴를 지나면 10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토종 극장용 애니메이션 가운데서는 ‘마당을 나온 암탉’(2011년·누적 관객 220만4870명),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D’(2012년·105만1710명) 다음 기록이다.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2013년·93만1953명) 후 11년 만에 터진 히트 기록이다.

‘사랑의 하츄핑’이 큰 인기를 끄는 비결은 무엇일까. 김 대표는 “싱글이어서 오히려 냉철하게 시장을 분석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사업가들은 대개 자녀의 취향이 크게 반영된 사업 아이템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며 “자녀가 없다 보니 오로지 지식재산권(IP)의 시장성과 작품성에 기반해 객관적으로 사고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K애니메이션 1세대 개척자로 꼽힌다. 부산의 한 대학 전기공학과를 중퇴한 뒤 3차원(3D)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보고 과감하게 창업에 나섰다. 2000년 직원 6명으로 삼지애니메이션(현 SAMG엔터테인먼트)을 설립해 현재 300명 넘는 중견기업으로 일궜다. 이 과정에서 미니특공대, 메탈카드봇 등 인기 캐릭터를 개발하기도 했지만, 뜨지 못하고 실패한 사례도 적지 않다.

그는 “애니메이션 영화 성공의 핵심은 세대 확장을 거쳐 가족물로 만드는 것”이라며 “‘사랑의 하츄핑’은 어른도 공감할 만한 감정인 첫사랑, 우정,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 등 복합적인 요소를 스토리에 녹여냈다”고 했다. 그 결과 어린이를 자녀로 둔 부모 세대 외에도 2030 싱글 여성 팬들이 하츄핑 굿즈(기념품)를 많이 산다고 한다.

아시아 시장 공략도 가속화하고 있다. ‘사랑의 하츄핑’은 오는 15일 중국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일본에서는 TV 시리즈인 ‘캐치! 티니핑’을 지상파 채널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내보내기로 했다. 중국 일본에서 봉제완구 판매도 시작한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AI)을 적극 활용하고 한국만의 감성을 잘 담은 작품을 내놓는다면 K애니메이션도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포켓몬의 아성을 뛰어넘는 토종 캐릭터를 만들겠다”고 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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